"건설업, IFRS도입시 자금조달난 심화"
"건설업, IFRS도입시 자금조달난 심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균 부채비율 220%→300% 급증
건설株, 리스크 대비 보수적 접근

[서울파이낸스 전보규 기자] 국제회계기준(IFRS)이 예정대로 내년에 도입된다면 건설사들의 부채비율이 높아져 상당수 건설사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란 의견이 제기됐다.

1일 허문욱 KB투자증권 연구원은 "2011년 IFRS가 도입되면 현재 평균 220% 수준인 건설사들의 부채비율이 300%대로 급증해 상당수 건설사들이 재무개선약정 체결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따라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FRS에서 시공사는 특수목적기업(SPC)를 포함해 시공사를 연경대상에 포함시킨다. 대금지급 의무가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면 반드시 금융보증계약에 대해 공정가액을 확정 충당 부채로 인식하게끔 하고 있다.

이에 따라 ABS, ABCP, PF론 등의 지급보증이 많은 건설사들의 부채비율이 증가할 것이란 설명이다.

허 연구원은 "본질적인 영업가치나 현금흐름 등은 변화가 없지만 회계기준의 변화에 따라 부채비율·매출액 변동성 증가, 자기자본비율 하락 및 밸류에이션 착시효과 등이 재무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견실한 건설사에 대한 변결 우위를 찾기보다 투자선호도가 낮아지는 부담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반면, 자체분양사업시 인도기준 수익인식의 결과와 SPC 연결로 일시에 사업규모나 외형이 증가하고 재무구조우량 계열사를 보유한 경우 연결재무구조의 상대적 우위를 통해 투자관심이 높아진다는 점은 IFRS 도입의 장점으로 꼽았다.

하반기 건설주 투자에 대해선 리스크에 대비한 보수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허 연구원은 "건설주는 장기소외주로서 기술적 반등은 유효한 시점이지만 장기적으로 시장수익률을 상회하기에는 조건이 부족하다"며 "상승동원력을 찾기 위해서는 기업수익의 가시성, 의미있는 규제완화, 레버리지효과의 재현, 이익추정치의 예측신뢰성 등 촉매조건에 대한 긍정적 변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외수주도 더 이상 국내 건설경기의 보완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며 "출구전략이슈도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건설사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지나친 우려를 가질 필요는 없다는 의견을 내놨다.

허 연구원은 "과거 10년 동안 연평균 400여개의 건설사들이 문을 닫았다"며 "16개 건설사가 구조조정 대상이 됐다는 사실을 지나치게 확대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으로 부실기업을 정리하고 옥석 가리기에 들어갔다는 점에서 긍정적 방향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