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민영화 추진 '쉽지 않네'
산은, 민영화 추진 '쉽지 않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성 자산 이관 등 체질개선
수신확대 방안은 번번이 '제동'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산업은행이 다양한 실험을 통해 '홀로서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민영화의 핵심인 수신기반 확보 방안 마련에 애를 먹고 있다. 민영화 추진작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정책금융 부문까지 정책금융공사로 이관되면서 자칫 '꿔다놓은 보릿자루' 신세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감지된다.

■'몸만들기' 박차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는 산은이 보유하고 있는 정책성 여신자산을 공사앞으로 이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10월 정책금융공사는 산은지주 출범 과정에서 산은의 현금성 자산을 중심으로 약 16%(23조8천억원)를 이관한 바 있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에 이관하는 여신자산은 공사의 업무범위에 부합하는 여신으로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최소화 하는 범위에서 협의할 예정"이라며 "산은이 공사에 자산을 매각하는 형식으로 이관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관대상 여신은 공기업 여신, 정부에서 위탁한 일부 기금운용업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조성한 채권시장안정펀드 등이며 이관여신 규모는 약 8조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산은의 자산이관은 민영화를 위한 체질개선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함께 산은의 수신기반 확충을 위한 노력도 구체화되고 있다. 창립 이후 처음으로 고액자산가를 대상으로 한 PB센터를 오픈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산은은 대우증권과 연계한 BWB(Branch with Branch) 형태의 복합점포를 지난달 19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오픈했다. 민유성 산은지주 회장은 "산은이 PB시장에서 강자가 되는 것이 목표는 아니지만 취약한 예금자산 비중을 30% 정도까지 끌어올릴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지 '관건'
이같은 산은의 '체질개선' 노력에 불구하고 민영화 추진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부정적이다. 우선 산은지주 출범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기업 구조조정 지원이 민영화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향후 추가로 부실화될 경우 추가적인 정부 지원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이다. 실제 산업은행은 금호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은 물론, GM대우, 쌍용자동차에 대한 구조조정 작업에 적극 개입해 왔다.

산은 관계자는 "산은지주의 목표가 CIB라는 점에서 구조조정 작업이 민영화에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다"면서 "구조조정 업무에는 오랜 경험이 바탕이 돼야 한다는 점에서도 산은 외에는 나설 수 있는 주체도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민영화의 핵심인 수신기반 확충이 최대 난제로 꼽히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 산은은 지난해말 태국시암시티 은행 인수에 나섰다 정부의 만류로 발을 뺐으며, 취약한 지점망을 타개하기 위한 예금모집인활용 방안도 정부의 반대로 무산됐다. 인터넷은행 진출도 글로벌 금융규제 영향으로 도입이 무산됐으며, 외환은행 인수 역시 정부의 반대로 사실상 포기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국내에서 수신기반을 추가로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한다"며 "금융위기를 기회로 몸값이 많이 떨어진 해외은행 인수에 적극 나서는 방안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