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러시앤캐시, 최대 '수난'
압수수색 러시앤캐시, 최대 '수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회삿돈 횡령 등 불법행위 여부 조사”
러시앤캐시 “혐의내용이 명백하게 해명될 것”

[서울파이낸스 전종헌 기자]러시앤캐시로 잘 알려진 국내 최대의 소비자금융회사 A&P파이낸셜그룹이 설립 이래 최대의 경영위기를 맞고 있다. 검찰이 러시앤캐시 회장이 회삿돈을 횡령했다는 혐의로 압수수색에 들어가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저축은행 인수 등을 비롯한 여러 사업에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유상범)는 지난 28일 회사 운영과정에 횡령 혐의 등 문제점이 발견된 대부업체 러시앤캐시 본사와 관계사 등 4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시 중구 회현동에 위치한 러시앤캐시의 그룹 본사(A&P파이낸셜그룹) 등 4개 업체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 총 30여명을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의 자료를 압수했으며, 우선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면서 러시앤캐시의 횡령 혐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파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러시앤캐시가 지난해 여성전문 대부업체 한곳과 여신금융사 한곳을 각각 160억여원과 700억여원에 인수하는 과정에서 이 회사 대표 최모 씨가 실제보다 높은 가격으로 업체들을 사들인 뒤 일부를 돌려받아 회사 자금 6백억원을 횡령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최 씨가 회사에서 수십억원을 대출받은 뒤 이를 갚지 않고 빼돌렸다는 단서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러시앤캐시는 이같은 검찰의 의혹제기에 대해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러시앤캐시 한 관계자는 검찰이 제기하고 있는 횡령 혐의 등에 대해 “사실과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검찰 압수수사가 시작된 28일 러시앤캐시는 횡령 의혹 등으로 최근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된데 대해 “모든 혐의내용이 명백하게 해명될 것”이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횡령 의혹을 강력히 부인했다.

러시앤캐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가기관에 의해 범죄혐의를 받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찰수사에 협조해 문제를 투명하게 해결하는 것이 의무”라며 “향후 검찰의 수사에 대해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며 검찰조사를 통해 모든 혐의내용이 명백하게 해명되리라고 굳게 믿고 있다”고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한편, 검찰의 러시앤캐시 수사를 두고 대부업계에선 왜 하필 검찰이 러시앤캐시가 인수전에 참가한 예스저축은행의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을 앞둔 시점에 수사를 시작했는지를 두고 무성한 말들이 오가고 있다.

대부업계에서는 대부업체가 저축은행 인수를 하는 것을 탐탁치 않게 보고 있는 동일 업권 혹은 타 업권의 경쟁사가 검찰에 투서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또한, 이번 검찰 조사가 개별 비리 사건에 대한 수사가 아니라 대부업체 손보기의 일환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최근 정부와 금융당국이 서민금융 활성화 차원에서 대부업체의 상한금리 인하 등을 비롯해 제도권 편입에 대한 본격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검찰 수사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러시앤캐시는 제일교포 출신인 최모 회장이 지분의 99.97%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당기순이익 1100억여원을 기록한 국내 1위 대부업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