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신울진원전 1,2호기 수주…탈락업체들 '반발'
현대건설, 신울진원전 1,2호기 수주…탈락업체들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기덕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15일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신울진 원자력발전소 1,2호기의 주설비 공사 낙찰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매끄럽지 못한 일처리로 이번 입찰에서 탈락한 컨소시업들의 반발 등 후유증이 예상된다.

한수원은 지난 10일 접수한 현장입찰서로 이날 오후 5시부터 심사를 벌였으며, 현대건설은 입찰에 참여한 4개 컨소시엄 가운데 가장 낮은 입찰가인 1조909억원(예정가격 대비 81.4%)을 냈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현대건설(45%), SK건설(30%), GS건설(25%)로 구성됐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내달 부지를 다지는 공사를 시작해 2016년 6월, 2017년 4월에 차례로 원전 2기를 준공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현재 국내에 가동중인 원전 20기 가운데 12기를 시공한 경험이 있다.

한편, 이날 입찰에서 탈락한 컨소시엄이 입찰 과정이 불공정했다며 반발하고 있어, 입찰결과 무효 소송 등 후유증이 예상된다.

한수원은 당초 10일 오후 3시까지 전자입찰 방식으로 신청을 받고 당일 수주업체를 선정하려 했으나 전산시스템 고장으로 급히 현장 서류접수 방식으로 바꿨다.

현장 접수를 하면서 일부 컨소시엄이 입찰가를 전자입찰 때와 다르게 수정한 사실이 드러났고, 한수원과 4개 컨소시엄은 이번 입찰의 유효성을 놓고 논쟁을 벌인 끝에 결국 일정이 연기됐다.

이번 입찰에 참여한 컨소시엄은 현대건설을 비롯해, 삼성물산(금호산업, 삼부토건), 대우건설(두산중공업, 포스코건설), 대림산업(동아건설, 삼환기업) 등 4곳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