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주가조작 논란 '재점화'
ELS주가조작 논란 '재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증권사 4곳 수사
ELS시장 건전성 우려 '가중'

[서울파이낸스 김기덕 기자] ELS(주가연계증권)시장이 또 다시 주가조작 논란에 휩싸이며 시장의 도마위에 올랐다. 이에 금융당국은 시장정화 노력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잇따른 시세조종 혐의 발생으로 조작 논란은 쉽게 불식되지 않을 전망이다.

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수사통보를 받은 외국계 은행 RBC와 BNP 파리바, 국내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 등 4개 회사는 ELS 시세조종 혐의로 검찰의 수사가 진행중에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4월 판매한 ELS 기초자산 중 SK에너지 주식 140억원 어치를 상환일 직전 대량 매도해 주가를 기준가격(9만6000원)이하로 낮췄고, 대우증권의 경우 2005년 11월 ELS 조기상환일에 기초자산인 삼성SDI 주식 90억원어치를 팔아 수익을 한계치 이하로 떨어뜨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증권사들이 의도적으로 만기일 직전 기초자산을 대량 매각해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끼쳤는지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증권사들은 고의로 주가를 떨어뜨린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돌려주기위해 갖고 있던 주식을 현금화했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ELS 발행규모는 꾸준히 1조원을 상회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같은 ELS헤지거래 부도덕성은 여전하다며 시장침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해당 증권사가 고의성 여부 등에 책임을 지게 된다면 조사 대상이 됐던 증권사 뿐만 아니라 신뢰도 측면에서 ELS시장 전반적으로 상당한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최근에는 고수익·고위험의 상품구조가 복잡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는 만큼, 투자자들도 수익률만 쫓는 '묻지막 식' 투자는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LS주가조작 의혹이 도마에 오른 것은 이번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08년 4월 한화증권은 포스코와 SK를 기초자산으로, 만기일에 두 자산의 주가가 최초 기준주가의 75% 이상이면 연 22% 수익률을 지급하는 ELS상품을 판매했다. 당시 437명의 투자자들에게 약 68억원어치를 팔았다.

하지만 만기일인 지난해 4월 장 마감을 앞둔 동시호가에 대규모 매물이 쏟아지며 장중 내내 플러스를 유지하던 SK 주가가 마이너스로 떨어지게 됐고, 22% 고수익을 기대하던 투자자들은 오히려 큰 손해를 봤다. 당시 금융감독당국의 조사결과 해당 ELS상품의 백투백 거래은행인 캐나다왕립은행(RBC)가 만기일에 대량 매도주문을 내는 방식으로 기초자산인 SK보통주의 주가를 낮춘 것으로 드러나 검찰 통보조치가 취해진 바 있다.

이같이 수익률 조작 논란이 잦아지자 지난해 10월 한국거래소는 'ELS 헤지거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ELS 상환 평가 기준일에 과도한 매매로 가격 결정에 영향을 끼치거나 상환 평가가격 기준이 되는 종가나 종가 시간대 직전 대규모 거래, 마감 직전 호가 제출 행위 등을 전면 금지시켰다.

하지만 이같은 제도개선에도 불공정거래행위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자, 투자자들은 ELS시장 건정성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이번 주가조작 사안은 이미 과거의 일로 이미 수차례 알려진 것이라며, 지난해 제도적인 개선이 이뤄진 만큼 유사 사건의 발생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불공정거래 혐의건수는 전년대비 20% 늘어난 333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유형은 시세 조정으로 무려 116% 증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