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V보다 더 주목받는 '이건희 안경', 뭐길래?
3D TV보다 더 주목받는 '이건희 안경', 뭐길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전 회장 지적후 품질 획기적 개선…무게 30g에 충전식도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 삼성전자가 25일 3D LED TV와 함께 공개한 3D TV용 안경이 주목받고 있다.

이건희 전 회장이 3D TV용 안경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후 연구개발진이 역량을 총투입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안경을 만들었다고 해서, 일명 '이건희 안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안경의 가장 큰 특징은 무게. 기존 3D TV용 안경의 40% 수준인 30g에 불과하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전시회 'CES'에 내놨던 시제품보다 착용감도 좋아졌고, 흘러내림과 같은 불편함도 크게 개선됐다.

CES에 참석했던 이 전 회장은 당시 삼성은 물론 소니, 샤프, LG 전시관에도 들러 일일이 안경을 착용해가며 3D TV 화면을 감상했다. 

당시 안경을 끼어본 소감에 대해 "다 거기서 거기지"라고 말했고, 삼성전자 측은 이 말을 TV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면서 3D TV의 핵심 제품 중 하나인 안경은 왜 수준을 맞추지 못하고 있느냐는 질타의 뜻으로 받아들였다. 그후 2개월만에 '이건희 안경'이 탄생한 것.

당시 이 전 회장은 전시장 관람 도중 최지성 삼성전자 사장에게 무게를 더 줄일 것과 함께, 자신의 주머니에 들어있던 돋보기를 꺼내 보이며 코받침과 안경다리를 더 편하게 만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TV 개발팀은 라스베이거스에서 돌아오자마자 새로운 안경을 개발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개발 파트너인 김천대학교 안경학과팀과 별도의 개발팀까지 꾸렸다.

우선 이 전회장의 지시에 따라 무게를 줄이는 작업에 나섰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배터리를 빼자는 아이디어가 제시됐고, 그렇게 만들어진 게 이날 처음 선보인 충전식 안경이다. TV 등에 꽂아 2시간 충전하면 30시간을 볼 수 있는 '프리미엄 안경'이다.

삼성은 성인용과 아동용을 별도로 내놓고 디자인도 크게 개선했고, 앞으로 색깔과 디자인을 차별화해 3D TV용 안경의 디자인 경쟁에서도 앞서가겠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3D TV 경쟁사간 안경이 호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좋은 안경'은 3D TV 경쟁력을 좌우할 차별화 포인트 중 하나라는 게 삼성측의 판단이다. 이번에 개발된 안경들은 해당 분야 전문가들을 통해 착용감이나 디자인 등 섬세한 부분까지 배려한 제품이라고 삼성측은 설명했다.

삼성이 이처럼 안경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이 전 회장의 질책도 한목했지만, 3D 시대가 오래 갈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안경을 안 끼고 볼 수 있는 제대로 된 3D TV가 나오려면 패널 성능이 지금보다 9배가량 향상돼야 하는데,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는 것. 결국, 안경이 또 하나의 승부처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시청자들이 3D 영상 감상에 따른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고, 디자인도 살린 다양한 안경을 내놓을 계획이다.

문제는 가격이다. 통상 3D 셔터글라스 가격은 대당 100달러를 웃도는 수준이다. 4인 가족 기준이라면 3D TV 본체 이외에 46만원 이상을 들여야 한다. 프리미엄 안경은 이보다도 더 비쌀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 측도 이에 대한 부담을 의식한 탓인지 이날 3D 안경 가격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안경을 별도로 낱개 판매하기보다는 3D TV, 3D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패키지 형태 혹은 옵션으로 판매하는 쪽에 무게를 둘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