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세종시 국민투표할 수도"…代이은 '對朴'?
YS, "세종시 국민투표할 수도"…代이은 '對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수정, 용기이자 결단"..."박정희 대통령 국민투표 네번이나 악용"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세종시 논란과 관련, "국회가 국민의 뜻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직접 국민의 뜻을 물어보는 방법(국민투표)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은 이미 세종시 문제를 둘러싸고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간접적이지만 찬반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태. 이같은 상황에서, 김 전 대통령의 세종시 논란을 둘러싼 '훈수'가 잦아지게되면 자칫 김 전 대통령이 故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이어 그의 딸인 박 전 대표와도 '정치적 악연'을 이어가게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김 전 대통령의 '박정희 전 대통령은 집권 18년간 장기집권 등을 위해 네 번이나 국민투표를 악용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세종시 논란을 둘러싼 대립각이 김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표로 확전될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만하다.  

앞서, 김 전 대통령은 지난 설을 전후해 한나라당의 김무성 의원 등과 만난자리에서 '세종시 수정안' 수용을 설득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같은 일련의 정황상, 김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간 정치적 '전선'형성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 경우, 김 전 대통령은 '代를 이은 對朴'이라는 묘한 정치지형의 중심에 서게 된다.       

김 전 대통령은 25일 세종연구소 주최로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세종국가전략조찬포럼' 강연에 앞서 미리 배포한 발제문을 통해  "(한나라당에서) 수정안에 대한 건강한 토론이 거부되고 민주주의의 원칙인 다수결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은 의견을 주창했다.

그는 "정부를 절반 이상 쪼개어 이전하는 것은 국가안위에 관한 중요 정책이 아닐 수 없다"며 "더구나 최근 수개월 동안 나라 전체가 세종시 문제 때문에 꼼짝 못할 정도로 소모적인 정쟁을 벌이고 있기에 더더욱 그렇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헌법 72조에 규정된 대통령의 국민투표 부의권까지 거론했다.

그는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은 집권 18년간 장기집권 등을 위해 네 번이나 국민투표를 악용한 바 있지만, 세종시 문제는 그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이라며 "진정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위해 국민의 뜻을 받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명박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추진 결심에 대해 "대단한 용기이자 결단"이라며 "진정한 지도자란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국가공동체가 안은 치명적인 위험이나 장애를 해결해놓고 가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우리에게는 과거에 발목이 잡혀 미래로 가는 시간을 낭비할 겨를이 없다"며 "세종시 문제는 섣부른 인기주의가 얼마나 나라에 재앙이 되는 위험한 일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세종시 문제가 더 이상 대한민국의 발목을 잡지 않기를 바란다"며 "세종시를 위대한 한민족 시대의 중심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범국민적 운동을 벌여나갈 것을 제안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