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직급 '2~4단계'로 단순화"
"공무원 직급 '2~4단계'로 단순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현재 3∼9급…이르면 내년 시범 시행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공무원의 직급 체계가 2~4단계로 단순화된다. 현재 공무원 직급체계는 고위공무원을 제외하고 3∼9급으로 나눠져 있다.

행정안전부는 특허청과 기상청, 농업진흥청, 법제처 등 4개 기관을 시범 기관으로 선정해, 이들 기관의 직급 체계를 이처럼 개편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현재 공무원의 직급은 고위공무원단(옛 1~2급) 아래 3급 부이사관, 4급 서기관, 5급 사무관, 6급 주사, 7급 주사보, 8급 서기, 9급 서기보로 나눠져 있다. 개편안은 이 직급체계를 관리자-실무자, 관리자-중간간부-실무자 등의 형태로 단순화하겠다는 것.

행안부는 이처럼 직급이 단순화되면 승진 적체가 해소되고 서열 위주의 폐쇄적인 공직문화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는 직급체계 개편이 채용과 인사, 보수, 연금 등 여러 부문과 연계돼 있기때문에, 부처 간 협의를 거쳐 올 하반기 정기국회에서 관련법을 개정한다는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같은 직급단순화 추진과 관련, 공무원 조직을 성과 위주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라며, 하반기쯤 개편 방안이 구제적으로 정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시행은 이르면 내년부터 시범 실시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한편, 대학교수 등 전문가를 2~3년간 과장급 이상 공직자로 채용하는 인사 방안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