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美 상륙 '굿!'…속으론 찜찜한 까닭은?
독도, 美 상륙 '굿!'…속으론 찜찜한 까닭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전 양상 비화시 '긁어 부스럼'...'분쟁 지역화' 역풍 우려도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우리의 '독도'가 미국에 상륙한다. '광고'라는 형식으로.  내달 미국 뉴욕의 심장부 타임스 스퀘어의 전광판에서 독도와 동해 관련 광고가 뜬다. 이 광고는 또 맨해튼의 한인타운에서는 방송으로도 나간다.

앞서, 수개월전엔 재미교포 자영업자 A모 씨가 로스엔젤레스 고속도로변에 '독도는 한국땅'(Dokdo Island Belongs To Korea)이라는 입간판을 세워 눈길을 끈 적도 있다. 

정황상, 앞으로 '독도광고'는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독도 광고' 소식을 접한 국민들의 반응은 대부분 '환영일색'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마냥 기뻐할 수만은 없는 '현실적 고민'이 내재돼 있기 때문이다.

독도 광고가 자칫 일본을 자극해 독도 문제가 광고전 양상으로 치닫게 될 경우 '손해수'가 될 수도 있다는 '충정'에서 나온 걱정이다. 다시말해, 어짜피 '독도는 우리땅'인데, 독도광고가 '긁어 부스럼'을 만들 수도 있다는 염려다. 

특히, 독도광고가 독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세계인들의 눈에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각인시키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극단적인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같은 맥락에서, 이번 광고가 개인적 차원에서 기획되고 진행된다는 점에서는 다행스럽다는 반응도 엿볼 수 있다. 

또, 30여년전 가수 정광태 씨가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노래를 통해 독도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과 이번 광고는 그 파장면에서 차원이 다를 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에, 신중론자들은 독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무차별적인 광고전보다는 치밀한 외교적 노력과 학문적 접근 등 조용하면서도 실속있는 전략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라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아무튼, 독도광고는 이미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 독도 광고를 준비 중인 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는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 상영할 광고를 맨해튼 한인타운 입구의 옥외 광고판에서도 상영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서 교수는 가수 김장훈 씨의 후원을 받아 다음 달 1일부터 타임스 스퀘어의 CNN뉴스가 나오는 광고판을 통해 30초 분량의 독도와 동해 관련 광고를 하루 48번씩 방송하기로 했다.

서 교수는 한인타운에서의 광고 상영이 외국에서 태어나 성장하고 있는 재외동포 2, 3세들에게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각국에 퍼져 있는 재외동포들과 함께 독도수호 프로젝트를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후원자인 가수 김장훈 씨도 23일 자신의 미니홈피 게시판에 '타임스퀘어, 독도광고 대박예감'이라는 제목의 글을 남겼다.

김 씨는 "최근 공연장으로 서경덕 교수가 찾아와 3월 1일부터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 광고판에 상영될 독도 광고 영상물을 보여줬다"며 "전혀 상상하지 못한 광고가 나와 깜짝 놀랐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김 씨는 "처음, NYT에 광고를 낸 후에 개인적으로 생각하기를 '너무 잦은 광고를 내면 자칫, 광고가 아니라 주장이 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방법을 다변화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동해나 독도를 영역의 문제를 넘어서 문화와 관광 쪽으로 푸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한편, 김 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독도의 가장 큰 적은 일본이 아니라 우리들의 무관심"이라면서, "이번 독도광고를 통해 정부, 학계, 민간부문이 함께 힘을 합쳐나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소감도 밝혔다.

가수 김장훈 씨와 서경덕 교수의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이번 독도광고에 대한 일반인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사회봉사에 앞장서는 김 씨의 평소 이미지와 맞물려, 그의 애국심에 대해 '경의'를 표하는 이들이 적지않다.

하지만, 그의 순수한 의도와는 달리 앞서 지적한 대로 자칫 '독도 광고'가 예상치 못한 후유증이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감도 공존한다. 그럼에도 전반적인 분위기는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랴' 하는 식의 자신감이 지배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