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플루 영향으로 인터넷 메신저 사용 급증
신종 플루 영향으로 인터넷 메신저 사용 급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택근무로 회사 업무 및 회의 등 인터넷 메신저 활용 많아져

[서울파이낸스 김태언 기자] #1 IT 기업에 근무하는 구향기(29) 대리는 지난 목요일 같은 사무실 직원의 신종플루 확진 판명 에 회사가 아닌 집에서 하루 일과를 시작했다. 당일 타 부서와 예정된 회의가 많아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지만 곧 괜한 걱정이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바로 메신저 덕분이었다. 

#2 광고대행사에 근무하는 안수현(33) 과장 역시 비슷한 상황이었다. 최근 같은 팀에서 신종플루 환자가 나와 당분간 재택근무를 하기로 했지만 외부 미팅이 많다 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었던 것. 그러나 메신저 덕에 회사에서 보다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물론 원격 PC 기능을 이용하니 자료 때문에 회사에 갈 필요도 없었다. 

신종플루 확산으로 재택 근무를 하는 직장인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이 크게 늘고 있다. 인터넷 조사업체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10월 셋째 주(10.12~10.18) 총 739만 명이었던 가정에서 네이트온 메신저를 이용한 사람의 수는 다섯째 주(10.26~11.1) 들어 754만 명으로 3.7% 급증했다. 같은 기간 총 인터넷 사용자 수가 1.1%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인터넷 총 이용한 인터넷 메신저가 보편화되면서 구 씨와 신 씨 경우처럼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도 별다른 무리없이 업무를 진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메신저를 활용할 경우 직장 동료나 업무 담당자들 간 실시간 대화가 가능해 최근처럼 대체수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메신저를 이용할 경우 각기 다른 곳에 위치한 사람 간에도 채팅은 물론 화상 대화, 음성 대화 등을 통해 업무 논의가 가능하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온의 미니클럽 같은 경우 팀이나 프로젝트 단위로 재택 근무 내용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데 유용하다. 이는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클럽 서비스의 일종으로 구성원 간 실시간은 물론 비실시간 대화 내용과 공유 정보가 가능하다. 

사무실에 있는 PC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내 PC 제어 기능도 쓸만하다. 내 PC 제어 기능은 갑작스러운 재택 근무로 사무실 PC의 자료를 미처 챙겨오지 못한 경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 재택 근무를 하는 중, 메신저를 이용해 문자 메시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재택 근무 중 이동을 해야 한다면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면 된다. 모바일 메신저로 실시간 대화는 물론 메일 확인도 가능해 이동 중에도 문제 없이 업무를 처리 할 수 있다.

김승균 SK컴즈 커뮤니케이션 기획팀장은 "메신저 하면 단순히 문자 대화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에는 음성은 물론, 화상 대화까지도 가능하다"며 "이런 기능들을 잘 이용하면 오히려 회사에 있을 때 보다 오고 가는 시간은 물론 회의 시간도 짧아져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