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카드사의 상생 해법
고객과 카드사의 상생 해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 기자]카드사들이 현금 서비스 수수료 인하 압박을 받고 있다. 여신금융협회 회장인 장형덕 BC카드 사장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카드사들의 현금서비스 이자가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에 대해 “인하요인 등을 검토해서 지적내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후 카드업계에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하 움직임이 점점 본격화 되고 있다.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하는 시장경제 논리보다는 정치논리가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 경기침체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어려워지자 정부의 각종 서민 경제 지원책 속에 가장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신용카드가 항상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것이다.

대세는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하가 기정사실화 되는 쪽으로 가고 있다. 지난 3일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이 먼저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신 사장은 3분기 신한금융그룹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고객별로 신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인하(현금서비스 수수료)하는 것은 어렵다”며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하 문제는 업계 공통사항이기 때문에 정부와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사장이 말한 것과 같이 현금서비스 수수료는 일괄적으로 인하하는 방안보다는 신용에 따라 차등적으로 인하하는 방향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신용이 낮은 서민들에 대한 배려가 선행돼야 할 것이다.

일괄적으로 현금서비스 수수료를 인하할 경우 카드사들의 수익성도 떨어질 수 있어 카드사 입장에서는 다른 부문에서의 서비스 축소가 불가피해 진다. 손해가 나는 부문에 대한 보완이 이뤄져야 건전성을 유지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서민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저신용자에 대한 현금서비스 수수료는 크게 낮추는 한편 신용이 높은 사람들에 대에서는 소폭으로 수수료율을 조정해 적용시킨다면 손해가 나는 부문을 일정 비율 보충할 수 있다고 본다.

현금서비스 수수료를 일괄적으로 인하할 경우 경제적 어려움 없이 잘 사는 사람도 혜택을 보기 때문에 당초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취지와는 맞지 않아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저신용자에 초점을 맞춘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하가 반드시 선행 돼야 할 것이다.

일각에선 일반적으로 신용이 높은 사람에 비해 신용이 낮은 사람에 대한 대손율이 높아 저신용자에 대해 현금서비스 수수료를 크게 인하하면 손해가 클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서민들이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한두 달 안에 상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도 “대부분의 현금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적어도 2~3개월 안에 대출금을 상환한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엔 금융감독원이 카드사들에 ‘신용카드 수수료 합리화 협조 요청’이란 공문을 발송해 합리적인 방안을 통해 신용카드 고객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여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문에는 가맹점 수수료, 현금서비스 수수료, 카드론 수수료의 신용등급별 고시율 및 실제 적용률, 인하 계획 여부와 방법, 시기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카드관련 각종 수수료 인하가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카드사도 잘되고 서민들의 부담도 덜 수 있는 상생할 수 있는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하가 이뤄지길 바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