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국내 증시 조정국면 진입"
"4분기 국내 증시 조정국면 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투자증권 곽병열 투자전략 팀장
"건설ㆍ유통ㆍ통신ㆍ필수소비재株 관심"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 올 4분기 국내 증시가 조정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유진투자증권 곽병열 투자전략팀장은 서울 한국거래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업 이익 개선에 의한 펀더멘털 장세가 마무리되고 있다"며 "현 장세는 경기지표와 기업이익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후 추가 개선을 모색하는 정체국면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곽 팀장은 "경기사이클은 4분기 중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한 후 상승탄력 둔화가 예상된다"며 "기업이익은 3분기 중 고점을 형성한 후 정체국면을 통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개인투자자들이 빚내서 투자하는 '신용융자' 잔고가 4조8000억원으로 2007년 11월25일 이후 최고치"라며 "이는 역사적 고점으로 증시가 과열권에 진입했음을 알려주는 신호"라고 덧붙였다.

특히, 4분기 대형 기업공개(IPO)로 인한 주식 과잉공급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곽 팀장은 "동양생명, 진로 등 대형 IPO로 인해 공급 부담이 커질 수 있다"며 "2000년 이후 최대 규모로 하나금융의 1조원 규모 유상증자까지 감안하면 총 2조4000억원 규모의 주식이 쏟아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주식공급 금액이 2조원에 근접했던 시기에는 조정국면이 출현했던 것이 일반적"이라고 덧붙였다.

원화 저평가 해소로 인해 외국인 매수 탄력도 둔화될 것이라고 그는 내다봤다. 곽 팀장은 "외국인 순매수의 분기점이 되는 월평균 원 ·달러 환율은 1150원대인데 이는 FTSE선진국지수의 실제편입에 따른 모멘텀 소멸과 함께 외국인 수급측면에서 부담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그는 기간 조정 시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높은 건설·유통업과 시장방어적 성격의 통신서비스·필수소비재의 상대 수익률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