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륙도 'SK뷰'에 무슨 일이 있었길래…
오륙도 'SK뷰'에 무슨 일이 있었길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ㆍ국세청 , 시공당시 비자금조성 의혹에 강도높은 수사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비자금조성혐의 등으로 검찰ㆍ국세청의  강도높은 수사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SK건설에선 그간 무슨 일들이 벌어진 것일까. 수사의 초점은  '단군이래 최대 사기분양'이라는 오명을 받고있는  오륙도 'SK뷰' 와 모 방송사건설공사관련 비리의혹이 맞춰져 있는 것같다.

 건설과정에서 이른바 '바지 시행사'까지 내세워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SK뷰' 는 무슨 사건일까. SK건설은 부산 남구 용호동 '오륙도 SK뷰' 아파트를 시공하면서 시행사인 M사와 이면계약을 맺고 시행과 시공 수익을 모두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면계약의 내용을 살펴보면 'M사는 시행사로서의 실질적인 지위를 SK건설에 양도하고, SK건설은 M사에게 사업비용을 지급한다', 'M사는 대외적으로는 시행자의 지위를 사업 종료 시까지 보유하나, SK건설로부터 파견된 대표이사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응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내용대로라면 SK건설은 아파트 분양 전에 확정이익을 선지급하는 조건으로 M사를 '바지 시행사'로 내세운 것이 되는 셈이다. 이면계약의 내용이 사실일 경우, SK건설은 시공ㆍ시행단계의 개발이익을 실제로는 모두 챙겼으면서도 회계장부에는 시공 이익만 기재하는 수법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이에 서울지방국세청도 SK건설과 M사에 대한 심층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이와 별도로 SK그룹 최대주주의 지분변동 상황도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경우에 따라 파장이 확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SK건설은 2001년 모방송국 신사옥 공사 수주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이 회사로부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지난달 14일 뉴라이트계열 시민단체인 방송개혁시민연대는 서울경찰청에 이 방송사의 일산 신사옥 건설과 관련, 시공사 선정문제, 장비업체 몰아주기 계약, 시공사 법인카드 의혹과 관련 고발장을 접수한 바 있다.

검찰은 서울지방경찰청으로 넘겨 1차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며 수사과정에서 위법 여지가 있을 경우 SK건설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SK건설측은 이같은 혐의들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입장이지만 향후 수사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SK관계자는 "오륙도 SK뷰 건설과정에서 M사와의 이면합의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행합의만 있었을 뿐, 위법사항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SK건설의 해명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이 회사가 비리등과 관련한 소송이 너무 많아 신뢰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 회사의 법원에 계류주인 소송건이 70~80건에 이르고 있다고 귀띔했다.건설업이 다른 업종에 비해 비리사건이 자주 발생해  소송이 많은 편이지만   SK 건설의 경우 그 도가 지나쳐 최태원회장의 이미지를 먹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저간의 사정에 비추어 검찰과 국세청은 이번 SK건설에 대한 조사에서  비리혐의를 철저하게 파헤쳐 일벌백계의 효과를 거두어야 한다는게 중론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