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LP의 선택, ELW 성공투자의 절반
좋은 LP의 선택, ELW 성공투자의 절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파생상품팀 황재훈이사
최근 국내 ELW 시장은 개장한지 3년 반 만에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9년 8월말 현재, 일 평균 거래대금은 거의 1조원(9780억원)에 육박하고 있으며 상장된 종목 수도 3천여개에 달한다. 이미 거래 규모 면에서는 독일을 제치고 홍콩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에 올라섰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이 박스권을 뚫고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면서 적은 금액으로 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소위 ‘레버리지 효과’를 노리는 개인투자자들이 ELW 시장으로 몰려들고 있다.

이처럼 ELW 시장이 단기간에 급성장하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ELW를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발행사와 유동성공급자(Liquidity Provider, 이하 LP)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발행 후 상장되는 ELW는 반드시 1개의 LP를 지정하게 되어 있고, 지정된 LP는 대상 ELW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의무를 갖게 된다. LP는 ELW의 가격결정모델을 이용해 가격을 산출하고, 이를 기준가격으로 매수, 매도 호가를 결정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한다.

LP는 산출된 적정가격에 충분한 수량으로 매도호가를 제시해 투자자에게 ELW를 판매하고, ELW 매수자에게는 적정가격에 매수호가를 제시함으로써 매수포지션을 정리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LP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고 좋은 LP를 선택하는 것은 ELW 투자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좋은 LP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LP는 전적으로 경험과 신뢰의 비즈니스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시장에서 오랜 기간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유동성공급과 경쟁력있는 가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LP는 ELW가 판매되었을 경우 변화하는 ELW의 가치를 따라가기 위해 투자자와 동일한 방향의 헤지를 수행하게 된다. 이 때 LP의 헤지능력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각 LP가 산출하는 적정 ELW 가격과 매수/매도 호가 스프레드 등 유동성공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국 이러한 요소들이 LP의 비즈니스 경쟁력에 차이를 가져오게 되고, 장기적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주요 변수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국내 ELW 시장은 유동성공급자에 있어 완전경쟁시장으로 현재 24개사가 활동 중이며, 최근 시장의 활성화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LP간의 효율적 경쟁은 투자자들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시장의 선순환구조를 확립하고, 건전한 투자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기여한다. 

LP는 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추고, 투자자는 올바른 투자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투자 패턴에 적합한 좋은 LP를 선별해 상호 윈-윈 관계를 확립한다면 국내 ELW 시장은 지금의 전성기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