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과 강만수
정운찬과 강만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 2기 내각이 철저한 친위내각 구성으로 마무리됐다. 물론 그간 비판적 경제학자의 면모를 보여 온 정운찬 총리 내정자를 등용하고 여느 정부에서나 그렇듯 표면상으로는 그럴싸하게 각종 안배에도 신경 쓴 흔적을 보이는 등 나름대로의 구색을 갖췄다.

이번 개각에서 최대의 화제거리라면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의 총리 내정과 강만수 대통령 경제특보에 대한 끊임없는 대통령의 신뢰와 애정을 재발견한 것 정도가 될 듯하다. 얼핏 보자면 외교`안보에 비중이 큰 전임 한승수 총리에 비해 경제학자인 정운찬 신임 총리 내정자의 등용은 임기 후반을 경제로 올인 하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의지로 읽힐 수도 있겠다.

그러나 말 많고 탈 많은 강만수 경제특보에 나란히 놓고 보면 과연 앞으로의 경제정책 어떤 그림으로 그려져 갈 것인지를 판단하기에 혼란을 던져줄 만큼 이질적인 구성이다. 저돌적으로 대통령의 의중을 관철시키기에 매진해왔던 강만수 특보와 그동안은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비판적 발언을 계속해왔던 정운찬 총리 내정자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될 것인지를 두고 설왕설래가 그치질 않고 있는 이유다.

강만수 특보에 대한 재신임성 발탁에 경악했던 이들이 정운찬 총리 후보 낙점을 두고 청와대의 의중을 읽기에 부심하고 있다. 또한 정운찬 총리 후보가 대체 왜 MB 정부 2기 내각의 수장 자리를 수락했는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해석들이 쏟아지고 있다.

물론 정운찬 총리 내정자 발탁에 대해 청와대의 공식 견해는 서울대 총장 시절 뛰어난 조직관리 성과를 보여준데다 특유의 친화력과 폭넓은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로 포용과 화합의 리더십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

그러나 정운찬 내정자의 입각 수락이 ‘차기 대권주자 낙점이어서’라는 관측과 아울러 정당과 국회에 대한 신뢰가 매우 낮다고 알려진 이명박 대통령이 여당 내 대권주자들의 행보에 제동을 걸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여당까지 친위세력의 마당으로 만들어 반대없는 편한 상태에서 대통령의 통치 철학을 관철시키겠다는 의미로 보는 것이다.

거기 더해 내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충청권 민심을 의식해 청와대가 먼저 손 내밀었던 자유선진당에 대한 기대를 접는 대신 충청도 출신 뉴 페이스를 등장시키는 전략적 선택이라는 해석도 더해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심대평 전 대표의 총리 영입 실패를 초래한 자유선진당 내부 갈등이 순전히 내부로부터 야기된 것인지 여부는 당장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어떻든 충청도민들의 시선에 이번 개각 과정은 충분히 호의적으로 포착될 만하다.

이로써 현 정부의 내년 선거 전략은 철저히 ‘호남권 포위`고립’에 두어졌다는 인상을 풍기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개각 과정에서 충청권 끌어안기에만 몰두하는 모습이 너무 뚜렷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간 일관성 있게 진보적인 경제학자의 이미지를 지켜온 정운찬 총리 내정자가 현재와 같은 내각에서 그 이미지를 지켜갈 수 있을지, 그래서 희망하는 대로 차기 대권주자로 상처 없이 나설 수 있을 것인지는 큰 관심사다. 당장은 ‘진보’라는 상품성이나 전 서울대 총장이라는 인지도 등 매력적 요소들로 인해 내각 수장으로 발탁됐지만 당장 그간의 주장`논리가 이명박 대통령과도 상충하는 부분이 많고 강만수 특보를 컨트롤할 수 있겠느냐는 점에서도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그러나 우려하는 이들이 단지 기우일 성 싶다. 당장 총리로 내정된 직후 정운찬 내정자는 그간 반대해왔던 4대강 사업에 대해 “운하는 반대하지만 4대강 살리기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을 바꿨기 때문이다. 그런 속도로 그간 정부 정책을 비판해왔던 감세정책이나 친기업 정책도 바꿔간다면 대통령과 임기를 함께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문제는 그래가지고 과연 대권주자로 나설 수 있을지는 장담하기 어려울 성싶다. 총리직에 연연해 소신을 바꾼 학자의 이미지만 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에 비하면 강만수 특보의 경우 국가부도 위기를 초래했건 말건 소신을 일관성 있게 밀어붙이는 점 하나만은 확실히 인정받을 듯하다.

이 시점에 왜 5공 청문회에서 5공 시절 안기부장을 지낸 장세동씨의 뻔뻔하리만치 당당한 답변에 ‘그 의리 하나는 인정해줄만하다’고 박수쳐주던 민심이 떠오를까 참 모를 일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