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산업 지원 세계 꼴찌
한국, 자동차산업 지원 세계 꼴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들어 세계 주요국이 자동차산업 보호를 위해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을 쏟아붓는 가운데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지원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신문은 미국의 조사기관을 인용해 전 세계 자동차산업 지원액이 올 들어 모두 1천642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고 9일 보도했다.

이 가운데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를 살리기 위해 자금을 쏟아부은 미국이 883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프랑스(77억 달러), 스페인(60억 달러), 독일(51억 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은 23억 달러로 중국(47억달러), 일본(38억 달러), 캐나다(33억 달러) 등에 이어 가장 적었다.

지역별로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가 953억 달러, 유럽이 600억 달러, 아시아지역 등이 89억 달러였다.

자동차산업 지원에 가장 먼저 나선 미국의 경우 당초 자금난에 처한 GM 및 관련부품기업으로 대상을 한정해 금융위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관련 산업과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올봄부터는 친환경차량 등으로 지원을 확대해 시장경쟁에 맡겨야 할 분야에까지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이에 뒤질세라 유럽에서도 프랑스와 독일, 영국 등이 자동차산업 보호와 고용유지, 친환경 차량 육성 등을 위해 직접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