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결제 결국 연기…증권업계 '분통'
지급결제 결국 연기…증권업계 '분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4일로 연기…금결원 일방적으로 통보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자본시장법 시대를 맞아 영역 확장에 의욕적으로 나섰던 증권사들이 잇딴 제동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놓고 은행권과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금융결제원이 지급결제서비스 개시 시점의 일방적인 연기를 통보한 것. 이에 금투협에서는 보도자료까지 배포하며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21일 금융투자협회는 금융결제원이 이날 이달 말 지급결제 서비스를 시작하기로한 13개 증권사에 결제망 가입일을 다음 달 4일로 연기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에 금투협은 보도자료를 통해 증권사의 금융결제망 특별참가와 관련해 금결원의 부당한 차별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금결원 측은 이번 연기에 대해 증권사들이 당초 계획대로 '7월 말 서비스 개시'를 실시할 경우 은행들의 월말 정산 시기와 겹치게 금융결제원 서비스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어 증권사의 서비스 개시 시시기를 늦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같은 금결원의 주장에 대해 증권업계에서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미 7월말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준비를 해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일정을 늦춰야할 이유가 없다는 것. 특히 금결원에서 주장하는데로 2~3일 정도 연기한다고 해도 8월3일이 은행 전산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시기여서 결국 최소 일주일을 연기해야 한다.

이에 은행권의 기득권 보호를 위한 부당한 차별행위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금투협은 "증권업계는 지난 4월7일자 공문대로 7월31일 시행을 목표로 지급결제서비스를 준비해왔다"며 "금융결제원이 제시한 테스트를 모두 완료한 시점에서 일방적으로 일정연기를 통보해 영업상 막대한 지장을 초라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증권사들은 31일 지급결제서비스 시행을 전제로 전산시스템 구축과 카드사 등 제휴업체와의 계약, 대고객 공지용 인쇄물 준비를 이미 마쳤다"며 "직접적인 손실은 물론 투자자의 신뢰상실과 이로 인한 불편이 불가피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25개 증권사가 동일한 날짜에 소액지급결제서비스 승인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참가신청 시기에 따라 시행일정을 차별화하는 등 공정하지 못한 업무처리로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서비스 개시일이 1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금결원 이같은 결정은 결국 은행권의 편들어주기 밖에 안되는 것"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