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투자심리, 금융위기 이전으로 회복"
"韓 투자심리, 금융위기 이전으로 회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G금융그룹, 아시아투지심리지수 발표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 한국의 투자심리 지수가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ING금융그룹의 '아시아지역 투자심리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올 2분기 아시아 지역 투자심리 지수는132로(200점 만점), 전 분기 85였던 지수가 47 상승하면서, 금융위기 이전 수준(2007년 4분기 135)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의 투자심리지수는 2분기 122로, 전분기 73에 이어 49 상승하면서 낙관적 범위로 들어섰다.

▲ 자료: ING금융그룹

세부 질문을 살펴보면 경제 상황이 나아졌다고 답한 비율은 지난 분기 4%에서 31%로 늘었으며, 투자수익률이 개선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14%에서 34%로, 가정경제 상황이 나아졌다고 응답한 비율은 14%에서 32%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국의 고용불안을 경제불안요소로 꼽았던 개인투자자들 중 현 경제 상황이 고용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비율이 지난 분기 81%에서 60%로 줄어 고용에 대한 불안도 큰 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개인투자자들의 50%는 3분기에는 투자를 줄이고 현금 보유를 늘이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정부가 자국 경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느냐는 질문에 45%의 응답자가 정부는 지역 경제 상황에 대해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13개국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여전히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모습을 나타냈다

ING 자산운용 아태지역본부의 니콜라스 투비(Nicholas Toovey) 주식운용본부장은 "중국과 인도를 제외한 아시아 지역의 경기선행지수 및 경기지표들이 연초 이후 큰 개선을 보이지는 않았다"며 "그러나 투자심리는 최근의 주식시장 상승 등 금융시장의 성과개선에 크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주식 시장의 가격이 장기적 평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지난해부터 아시아 지역의 회복을 볼 수 있었다"며 "특히 이런 경향은 올 2분기에 두드러졌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ING 투자심리지수는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13개 아ㆍ태지역 국가의 개인 투자자의 투자심리, 행태를 분기별로 측정해 '0'(가장 비관적)에서 '200'(가장 낙관적) 사이의 점수로 책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