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외화채권 3억불 공모 발행
국민銀, 외화채권 3억불 공모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국민은행은 2일 정부 보증 없이 3년만기 미화 3억불의 고정금리부 채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시중은행의 미화표시 선순위 채권 발행은 지난해 9월 리먼사태 이후,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는 처음이다.

은행측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로드쇼 없이 하루 만에 미드스왑에 가산금리 390bps를 적용한 가격으로 발행됐으며, 쿠폰금리는 5.875% 이다. 

이번 거래는 바클레이즈 캐피탈, BNP파리바, 씨티그룹, HSBC 및 JP모건이 공동 주간 및 인수단으로 참여했으며, KB투자증권이 주간사로 발행업무를 담당했다. 발행된 채권은 싱가폴 증권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안정적인 시장 상황과 이에 따른 투자자 수요의 회복에 따라 성공적으로 채권을 발행했다"며 "조달된 자금은 은행의 일반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채권 발행에는 총 180개 이상의 투자자로부터 발행금액의 9배 이상인 미화 28억불의 청약이 접수됐으며, 지역별로는 아시아 69%, 유럽 31%, 투자자별로는 은행 12%, 자산운용사 58%, PB 25%, 기타 5% 의 비중을 차지했다.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와 S&P는 이번 국민은행의 외화채권에 대해 각각 'A2' 와 'A'의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