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체 구조조정 '급물살'…5~7곳 워크아웃·퇴출 대상
해운업체 구조조정 '급물살'…5~7곳 워크아웃·퇴출 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채권은행들이 중대형 해운업체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 결과 전체 38개사 중 10~20%인 5~7개사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또는 퇴출 대상으로 나타났다.

19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이번 주에 이들 해운업체의 주채권은행별로 신용위험 평가를 마무리 짓고 이달 말까지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할 계획이다.

상위 5개 업체가 제외된 이번 평가에서 C등급(부실징후기업)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D등급(부실기업)은 퇴출 절차를 각각 밟게 된다. 채권단은 5~7개사가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돼, 이 중 1~2곳은 퇴출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일부 해운사는 B등급(일시적 자금난 기업)과 C등급의 경계선에 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조정 대상이 다소 줄어들 수도 있는 상황이다.

채권단은 용대선(선박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것) 비율과 자기 선박의 매출 비율을 중시해 채무상환 능력과 수익성, 영업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했다. 다른 해운사에서 배를 빌려 영업하면서 용선료를 제때 내지 못하거나 자본 잠식 등으로 영업 전망이 불투명한 곳이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이런 기준하에 총 100점 만점에 45점 이상~60점 미만은 C등급, 45점 미만은 D등급으로 분류된다.

한편, 채권단은 다음 달에는 나머지 140여 개 중소형 해운사를 대상으로 한 2차 신용위험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구조조정은 이때부터라는 지적이다. 중소형 업체는 영세한데다 경기에도 민감해 20% 이상이 구조조정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전망마저 흘러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이번 주에 4조 원대의 선박펀드를 조성해 B등급이나 C등급을 받은 해운사의 배를 사들여 자금난에 숨통을 틔워주고 구조조정을 지원하는 내용의 해운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