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스톡옵션 "도덕적 해이의 극치"
은행 스톡옵션 "도덕적 해이의 극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진반납 등 대책마련 고심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은행 경영진의 과도한 스톡옵션이 또다시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최근 미국 최대 금융사인 AIG 등이 공적자금을 경영진의 성과급으로 지급해 법적 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가운데, 공적자금 수혈을 앞두고 있는 국내 은행들에게도 비난의 화살이 쏠리고 있다.

신한지주는 지난 17일 라응찬 회장 등 총 107명의 임직원들에게 총 61만4735만주의 스톡옵션을 지급하기로 했다. 라 회장은 3만5000주, 신상훈 사장은 3만1500주, 이백순 은행장은 2만8000주, 이재우 신한카드 사장은 1만7600주, 한도희 신한캐피탈 사장은 1만3200주 등이다.

또, 외환은행도 지난 12일 서충석 부행장에게 스톡옵션 15만주를 부여했으며, KB금융도 오는 27일 주주총회를 열어 황영기 회장, 김중회 사장, 강정원 행장 등에게 총 25만주의 '스톡그랜트' 한도로 부여할 예정이었다.

논란이 일자 23일 신한지주와 KB금융 등은 스톡옵션 및 스톡그랜트 전량을 반납키로 했으며, 외환은행도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또, 대구은행도 하춘수 은행장에 대한 스톡옵션 13만주를 부여 안건을 철회했다.
 
사실 은행권의 스톡옵션 논란은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매년 회자돼온 새삼스러울 것 없는 이슈다. 일부 대형 은행의 경영진은 매년 1조원이 넘는 실적을 이유로 막대한 성과급 잔치를 벌여 왔다.

외환위기 이후 급격히 늘어난 단기 실적만큼 은행 경영진의 스톡옵션도 큰 폭의 증가세를 이어왔다.

국내 대기업들의 경우 최근 수년동안 스톡옵션제도를 아예 폐지하거나 줄여온 것과도 대조적이다. 일부 은행 경영진이 지난해 해외차입에 대한 정부의 지급보증을 전제로 스톡옵션의 일부를 반납하기도 했지만, 전체의 30%에도 못미치는 규모이다.

실제로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말까지 은행권의 스톡옵션 부여건수는 국내 상장사 가운데 1~3위권을 싹쓸이할 정도였다.

현재까지 은행 경영진들에게 부여된 스톡옵션 규모도 신한지주 736만주, 외환은행 467만주, 하나금융 274만주 등 수백만주에 달한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도 은행 경영진의 과도한 스톡옵션 부여 관행에 대해 시정 의견을 전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스톡옵션이 장기적인 경영안정성을 해칠수 있는 만큼 제도 자체에 손실을 가하는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해 KB금융이 장기성과 목표의 달성도에 따라 지급되는 주식수가 정해지는 스톡그랜트 제도를 도입한 것이 대표적이다.  

한편, 이날 금융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직원들에게는 임금동결 및 삭감을 요구하면서 뒤에서는 거액의 스톡옵션을 챙기려는 경영진들의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경제위기로 저평가된 주식을 챙겨 향후 막대한 불로소득을 챙기려 한 점에서는 도덕성과 신뢰의 타락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고 꼬집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