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장 "9개 은행 자본확충펀드 참여"
금융위장 "9개 은행 자본확충펀드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대출 전액 만기연장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국내 9개 은행들이 자본확충펀드 활용 및 중소기업대출 만기 연장 등,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금융당국이 제시한 방안을 적극 수용키로 했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 산업 한국씨티 광주은행과 농협 등은 전일 열린 열린 금융당국과의 워크숍에서 이같은 방안에 합의했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은행장들이 실물경제지원 및 구조조정 추진을 위한 은행 자본확충펀드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원칙적으로 자본확충에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은행장들은 자본확충 활용 방안으로 신용공여한도(크레딧라인) 방식을 제안했으며, 금융당국은 이를 수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들이 정부의 자본확충펀드를 사실상 수용함에 따라 그동안 논란이 됐던 정부-은행간 공적자금 투입을 둘러싼 신뢰문제는 중대고비를 넘긴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은행들의 자본확충펀드 수용은 원론적인 수준에서 합의됐을 뿐, 사용용도와 지원조건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아 갈등의 여지는 남아 있다.

은행들은 자본확충 펀드 수용이 금융당국의 경영권 개입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진 위원장은 "자본확충펀드는 어려운 은행들을 돕는 게 아니라 참여 은행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영권 개입보다 대출확대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은행들을 후선지원하는 데 금융당국의 역할을 제한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발표한 정부의 신용보증 확대에 이은 후속 조치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한편 이날 은행들은 올해 만기도래하는 신용보증기관 보증부대출은 물론 보증이 없는 일반 담보 및 신용대출에 대해서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전액 만기를 연장해 주기로 했으며, 잡셰어링 등과 같은 사회공헌 활동도 늘려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