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분양가상한폐지 2월 임시국회서 개정
한, 분양가상한폐지 2월 임시국회서 개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도세 면제도 개정.."부동산침체 상당기간 이어질 것"

한나라당은 29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폐지와 과밀억제권역 이외의 미분양 주택 구입시 양도소득세 면제 등 부동산 규제와 관련한 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개정키로 했다.

또 시행령 개정 사항인 서울 강남.서초.송파 등 이른바 `강남 3구'에 대한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해제도 적절한 시기에 해제토록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당 경제위기극복 종합상황실 소속 김광림 의원은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 부동산시장 침체가 전반적인 경기침체에서 기인하는 만큼 상당기간 이어질 전망"이라며 "경기가 회복되지 않으면 올해 주택공급이 외환위기 수준으로 급감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부동산 관련 규제를 2월 임시국회에서 법개정을 통해 해제키로 했다.

우선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는 최근 미분양 주택이 증가함에 따라 분양가가 내려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 `주택법'을 개정해 폐지키로 했다.

또 서울과 인천, 의정부, 고양, 성남 등 수도권 일대 과밀억제권역 16개 시를 제외한 지역에서 미분양주택을 구입할 경우 5년 보유분에 대한 양도세를 한시적으로 면제하도록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한다.

이어 강남 3구에 대한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해제는 가격상승의 영향이 강남권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에 따라 정부의 부동산가격안정심의회 등을 통해 이뤄질 수 있도록 건의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재건축 규제완화나 제2롯데월드 건설 기대, 한강변 초고층 아파트 허용 등으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일부 급매물이 소진되면 관망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