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개 건설·조선사 워크아웃·퇴출 대상"
"40여개 건설·조선사 워크아웃·퇴출 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건설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 대상기업이 당초 예상을 웃도는 40여개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워크아웃 또는 퇴출 대상이 40여개사에 이른다는 얘기다. 

25일 금융감독원과 은행.증권업계에 따르면 주요 은행과 회계법인, 신용평가사로 구성된 건설조선업종 신용위험평가 작업반(TF)은 오는 31일까지 은행별로 차이가 있는 평가 기준을 단일화하고 채권단은 이를 토대로 내년 1~2월에 거래업체를 4개 등급으로 나눌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앞으로 TF를 통해 연말까지 건설사와 조선사의 업종별 신용위험평가 기준과 세부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다. 건설 및 조선업종의 특성과 전망을 고려해 신용위험 평가기준을 만들고 주채권은행이 유동성 애로에 직면하거나 경영 악화가 예상되는 업체에 대해 신용위험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우선, 은행들의 기업촉진법 기본지침을 적용한 기업 신용평가 모델을 보면 부채비율, 차입금 의존도 등의 재무부문의 점수와 영업위험, 경영, 해당산업의 성장성, 경기변동에 따른 민감도 등을 반영한 비재무부문 평가 결과를 점수화해 등급을 나누거나 각 항목별로 등급을 매긴뒤 최종 등급을 매긴다.

다만 건설사의 경우 아파트 미분양, 주택경기 침체 지속 여부에 따라 건설업체가 감내할 수 있는 능력 등 예기치 못한 위험 요인이 발생해 유동성 위기를 겪을 경우 지원하면 살아날 수 있는 것인지 여부 등을 고려해 시뮬레이션을 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최대한 정교한 방식으로 살릴 곳과 그렇지 못한 곳을 가려낸다는 것이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생각이지만, 기업들의 사활이 걸린 문제인 만큼 분류과정에서 논란과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평가 대상은 금융권의 신용공여액이 500억 원 이상인 건설사와 26개 중소 조선사. 정상기업(A등급)이 아닌 일시적 유동성 부족 기업(B등급)은 채권단의 신규 자금을 지원받게 되고, 부실징후 기업(C등급)은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가고 부실기업(D등급)은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그런데, 현금흐름과 부채비율, 영업이익, 성장성 등을 고려할 때 구조조정 대상인 C와 D등급으로 분류될 수 있는 건설사와 조선사가 40여개로 추정된다는 것. 신용평가 잣대를 엄격히 들이대면 퇴출 기업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말도 들린다.

신용평가사와 증권사 등의 분석에 따르면, 100대 건설사 가운데 20여 곳이 구조조정의 명단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으며, 총부채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채무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수정 부채비율이 1,000%를 넘어 D등급에 해당할 수 있는 곳이 10여개로 추정됐다.

조선사의 사정이 더욱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사 중에는 20여 개가 구조조정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2005년 이후 설립된 6개 조선사는 D등급으로 분류될 수 있을 정도로 유동성이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건설조선업종에 이어 자동차와 반도체, 석유화학, 시멘트 업종 등도 구조조정 대상으로 부닫되고 있다. 완성차업체가 이미 조업 단축에 나섰고 이에 따라 부품 납품업체들도 경영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쌍용차의 경우 노조가 구조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모회사인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철수해 파산할 수도 있다. 상하이차 경영진들이 1월10일까지를 시한으로 제시해 놓은 상태다.

반도체 업계는 세계적인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로 3개월 사이에 반도체 값이 40% 폭락할 정도로 경영난을 겪고 있고 석유화학 업종 역시 비슷한 상황에 처하고 있다. 시멘트 업종도 건설경기 침체로 사정이 좋지 않다. 이에, 국내외 경기침체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자동차와 반도체, 석유화학업종 등 전방위적으로 구조조정의 칼바람이확산될 조짐이다.

한편, 최근 워크아웃에 들어간 C&중공업의 경우 채권단 내 자금 지원을 둘러싼 이견으로 워크아웃의 지속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 금융권에서는 워크아웃 중단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