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력산업 보호 지원단 출범
정부, 주력산업 보호 지원단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자동차.조선 집중 점검

정부가 24일 국내 실물경제의 급격한 둔화를 방지하고 주력 산업의 성장동력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실물금융종합지원단을 발족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지식경제부와 협의를 통해 급속한 경기침체 영향으로 실물부문이 악화되고 다시 금융시장 불안요인이 되는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원단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경부에 이미 설치된 실물경제종합지원단을 확대, 개편한 실물금융종합지원단은 금융위 사무처장과 지경부 산업경제실장이 공동 단장을 맡고 기업재무개선지원단, 중소기업지원단 등 다른 구조조정 및 유동성 지원 기구와 유기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지원단은 주력 업종에 대한 모니터링과 함께 내년 중 1천500여개 기업을 방문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할 예정이다. 특히 1분기에는 업황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자동차와 조선 등의 업종과 산업기반 업종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업종 및 분야별 모니터링과 분석결과를 기초로 큰 틀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한 과제는 정책 부서에 전달해 대응하고 현장에서 발굴한 과제는 지원단이 중심이 돼 책임지고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경부와 금융위는 경총, 대한상의 등 업계와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협의체를 마련해 위기 대응을 위한 실물 및 금융부문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례적으로 실물금융종합지원단 협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실물금융종합지원단과 기업재무개선지원단, 민간 조직인 채권금융기관조정위원회로 연결되는 구조조정의 틀이 완성됐다"며 "앞으로 회생여부에 대한 금융기관의 판단만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동력 보호라는 산업정책적 측면에서도 접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