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로 미국인들 '의기소침'
경기침체로 미국인들 '의기소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로 인해 미국인들 사이에 전례 없는 비관주의가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포스트와 ABC 뉴스가 17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의 3분의 2가 지금의 생활수준이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조사대상의 18%가 최근 가족 중 직장을 잃은 사람이 있다고 답했으며 27%는 임금이 삭감되거나 근무시간이 줄었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63%는 경기침체로 재정상 큰 타격을 입었으며 66%는 생활수준이 악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생활수준 악화를 우려하는 수치는 1년 전의 51%에 비해 크게 높아진 것이다.

응답자의 절반은 가족을 돕거나 의료비가 필요할 때 쓸 돈이 없다고 밝혔다.

세입자의 29%는 주택 임대료를 연체한 적이 있으며 주택소유자의 10%는 주택담보대출금을 제때 갚지 못했다고 답했다.

또 57%가 연말 휴가철 선물 구입비용을 줄이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지난 198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약 3분의 2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회복 노력을 지지해 왔다고 답했으며 조지 부시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찬성한다는 사람은 24%에 불과했다.

로이터와 조그비의 설문조사 결과도 경기침체로 자신감을 잃은 미국인의 심정을 잘 드러내고 있다.

오차범위 3.1%인 이 조사에 따르면 자신의 직장이 어느 정도 안전하다고 느끼는 사람의 비율은 59%로 전달의 64%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

반면 자신의 직장이 매우 또는 전혀 안전하지 못하다는 사람의 비율은 전달의 7%에서 14%로 높아졌다.

또 74%가 이번 연말 휴가철 선물비나 오락비용을 줄이겠다고 밝혔으며 자신의 재정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의 비율은 전달의 48%에서 47%로 소폭 낮아졌다.

미국 자동차 산업 구제조치에 대해서는 54%가 반대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