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 연체관리 '사활'
은행들, 연체관리 '사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중소기업 및 개인들 대출압박 불가피

[서울파이낸스 안보람 기자] 연말결산을 앞둔 은행권이 연체율 관리 전담반을 운영하는 등 연체율 관리에 힘을 쏟고있다.
연체율은 자산건전성 문제와 직결돼 은행의 신인도에 타격을 줄수 있기 때문인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높은 연체율은 대손충당금으로 연결돼 당기순이익 감소와 국제결제은행(BIS)기준 자기자본 비율 하락에도 영향을 미쳐 은행입장에서는 신경쓰이는 것이 당연하다.

전문가들은 내년도 경기침체와 기업구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부실채권이 늘어나고 은행의 건전성이 나빠질 것을 대비해 선제적 연체율 관리가 필요하다고 충고하고 있다.

하지만 은행권의 연체율 관리는 '돈맥경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때문에 최근 뭇매를 맞고 있는 은행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연체율 관리, 우리가 책임진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은 0.97%로 1년 만에 0.08%포인트 상승했고 기업대출 연체율 역시 1.30%로 지난해 대비 0.18%포인트 올랐다.
특히 중기대출 연체율은 1.50%로 작년 9월 말 대비 0.28%포인트 상승했는데 이는 원·달러 환율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은행들은 연체율 관리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가장 적극적으로 연체율 관리에 나선 곳은 국민은행이다.
17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지난달부터 여신관리부 내에 '집중관리반'을 신설, 특별관리가 필요한 여신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 내년부터는 영업점 업적평가때 연체대출금 관리실적에 대한 배점도 높이기로 했다.
이와함께 중소 건설업 등 경기민감 업종과 조선업종, 키코 등 외환파생상품 거래가 많은 업체에 대해 신용등급 적정성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연말 결산을 앞둔 데다 최근 은행의 자산 건전성 문제가 화두로 떠오른 만큼 철저한 연체율 관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경우 연말까지 개인과 중소기업 대출에 대한 연체 감축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신한은행도 연말 연체 발생을 최소화하기위해 각사업그룹에 연체 감축을 독려하고 있다. 또 하나은행은 이달에 14개 가계영업본부에 연체관리 전담반을 파견했다.

한편, 외환은행은 최근 여신관리 총괄반을 신설해 부실 발생 위험이 큰 업종부터 주제별로 정밀진단해 그 결과를 각 사업본부와 영업점에 통보한다는 계획이다.

■돈이 안돈다
하지만 은행들의 연체율 관리 움직임은 대출관리까지 연결될 수 밖에 없어 일부 중소기업이나 신용등급이 낮은 개인들의 주머니 사정은 더욱 어려워지는 모습이다.

은행들 입장에서도 연체율을 낮추려면 은행들이 부실우려가 없는 우량기업이나 신용도가 높은 개인들에게만 대출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엔화대출을 받은 중소기업들은 말못할 속앓이를 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 10월 27일 긴급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운전자금 외화대출의 상환기한을 추가 연장함에 따라 연장허용기간은 기존 1년에서 2년 이내로 길어지고, 상환횟수에 대한 제한은 폐지됐다.
하지만 은행들의 연체율 관리에 따라 대출연장을 꺼리거나 이를위해 추가금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엔화대출자들 입장에서 이러한 한은의 조치는 '무용지물'이 됐다.

최근 엔화강세에 따라 늘어나는 엔화대출자들의 부담에 대해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만기가 도래하더라도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기업에 피해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답한 심정을 토로한 바 있지만 일부 은행들은 금리인상이나 추가담보 요구로 대출상환을 압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중소업체 대표는 "통계로는 중소기업 대출이 많이 이뤄진 것으로 돼 있지만 우량 기업에만 집중적으로 투하되고 있을 뿐 정작 돈이 필요한 중소기업에는 돈이 하나도 안 풀리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근 여론이나 정부의 압박으로 중기대출에 최대한 힘을 쏟고 있지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우리도 너무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