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PF 매입 전금융권으로 확대될듯
부실PF 매입 전금융권으로 확대될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관리공사(캠코)가 저축은행뿐 아니라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의 부실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채권도 일부 사들일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5일 "저축은행의 부실 PF 대출에 대한 처리 방안을 다른 금융권에 적용할 수 있다"며 "캠코가 저축은행 이외의 다른 금융회사와도 부실 채권 가격 협상을 벌여 적정 수준에서 합의하면 매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은 11월 말부터 저축은행을 제외한 은행과 보험사, 증권사, 여신전문사 등의 2천여개 PF 사업장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금융권의 PF 대출 규모는 지난 6월 말 현재 78조9천억 원으로 은행 47조9천억 원, 저축은행 12조2천억 원, 보험사 5조3천억 원, 증권사 3조 원, 여신전문사 4조3천억 원 등이다.

   금융위는 이중 부실화됐거나 부실 우려가 있는 저축은행의 PF 대출 1조3천억 원은 캠코를 통해 연내 에 매입하기로 이미 결정했다. 매입대금의 일부는 현금으로, 나머지는 캠코가 발행하는 선순위 또는 후순위 채권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금융권역별 PF 대출 연체율을 보면 은행 0.64%, 보험사 2.4%, 증권사 6.6%, 여신전문사 4.2%로 저축은행 14.3%에 비해서는 낮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부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이 캠코의 주주이고 캠코의 주요 업무가 금융회사의 부실 자산 인수와 정리이기 때문에 저축은행 이외의 부실 PF 채권도 자체 자금으로 사들이는데 문제가 없다"며 "현재 진행 중인 전수 조사 결과를 보고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캠코의 올해 채권 발행 한도는 7천500억 원이지만 경영관리위원회의 승인을 거치면 자본금의 10배까지 증액할 수 있다. 정부는 캠코의 부실채권 매입 규모가 늘어나면 증자도 추진할 계획이다.

   캠코의 자본금은 2천600억 원으로 이중 정부가 1천100억 원, 산업은행이 700억 원, 17개 은행이 800억 원을 출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