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일자리'로 1만1천명 채용
`사회적 일자리'로 1만1천명 채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고용위기 상황에 대응해 이달부터 모두 408개 사업에서 1만1천231개의 사회적 일자리를 구직자들에게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사회적일자리란 비영리단체 등이 취업이 어려운 중장년 여성과 장기실업자 등을 고용해 간병과 가사, 산후조리 등의 각종 사회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정부가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노동부는 지난 10월 8천명 채용을 목표로 `예비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사회적일자리 창출사업'을 공모했으나 신청 사업자들의 총 모집인원이 2만1천명을 넘어선 데다 최근 경기침체로 취약계층의 일자리 수요가 더욱 많다는 점을 감안해 당초 계획보다 많은 1만1천여명 규모로 사업을 확대했다.

이번 공모사업에서는 `함께일하는재단'이 문화재청과 함께 시행하는 `문화재 보존관리 및 활용사업'(332명), 광주YMCA가 광주광역시 등과 연계하는 `빛고을 바이크 사업'(50명) 등이 선정돼 이달부터 채용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회적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기 바라는 구직자는 이달 중으로 가까운 종합고용지원센터(대표전화 ☎1588-1919)에 문의하면 된다.

노동부는 사회적일자리 창출사업이 관계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으로 발굴된 경우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지자체별로 우수한 사업모델을 먼저 발굴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예산을 배정하고, 환경ㆍ문화ㆍ지역개발 등의 전략산업별로 관계 부처와 협력하는 사업다각화에 나서기로 했다.

노동부는 또 이번에 선정된 사회적일자리 사업의 수익 창출을 집중 지원하고 전문기관 경영컨설팅을 알선하는 등 단기적인 일자리 제공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계획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