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농협간부들 정치.이권개입" 질타
李대통령 "농협간부들 정치.이권개입" 질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4일 농협의 세종증권 인수 및 자회사 휴켐스 매각 의혹과 관련, "농협이 정치를 하니까 안된다"라며 "농협 간부라는 사람들이 농민을 위해 온 머리를 다 써야지 농민들은 다 죽어가는데 정치한다고 왔다갔다 하면서 이권에나 개입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질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상인들과 만나 "농협이 금융하고 뭐해서 돈을 몇조씩 벌고 있는데 농협이 번 돈을 농민들에게 돌려줘라"면서 "농협이 벌어갖고 사고나 치고 말이야..."라고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이 같은 언급은 농협이 세종증권 인수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을 겨냥해 비판한 것으로, 향후 농협의 강도높은 기강쇄신과 인적청산, 구조조정 등을 예고하는 대목으로 해석된다.

   이 대통령은 또 "농협이 금융으로 번 돈을 농민들에게 돌려줘 농민들이 (농기계를) 갖고 있을 때보다 임대 값을 훨씬 싸게 해서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그럼 걱정할 것도 없고 빚도 안진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농민들에게 농기계를 빌려주면 (농협이) 조금 손해봐도 된다"면서 "매년 농협 회장들이 전부 그냥 엉뚱한 짓을 해서 사고 치고 그래선 안된다. 농민들에게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거듭 농협 전면 개조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농촌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는 건의에 대해 "농촌과 공장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똑 같이 적용하면 안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함께 이 대통령은 "농촌에 노동법을 그대로 적용하면 인건비 낭비가 많은만큼 노동부, 법무부와 협의해서 달리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수행중인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에게 즉석에서 해결책 마련을 지시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