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주 폭등+국토부 자료...대운하 또 불지피나
관련주 폭등+국토부 자료...대운하 또 불지피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미국이 '뉴딜정책'에 버금가는 고강도 경기부양책을 준비 하는 등 세계각국이 금융위기에 뒤따라올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한동안 뜸했던 '대운하 논란'이 재연될 조짐이다. 26일 정부가 대운하를 재추진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대운하 관련주가가 폭등했고, 한 방송사는 정부가 대운하 추진을 위한 불을 지피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MBC는 이날 '9시 뉴스데스크'를 통해 정부가 앞으로 4년간 4대강 정비사업에 14조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며 대운하 재추진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방송은 국토해양부가 작성한 4대강 정비사업 사업비 내역을 제시하면서, 대운하와는 상관없다지만 이상하게 맞아떨어지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자료에 따르면 내년부터 2012년까지 국토부 예산 8조8천억원과 농림부 예산을 포함해 모두 14조 천억원이 책정돼 있다. 낙동강, 한강, 금강, 영산강 바닥을 퍼 내는(준설) 물길정비 사업에 2조6천억원, 제방을 쌓고 보강하는 사업에 1조7천억원 등이다.

정부가 4대강만 따로 떼내 정비사업 계획을 세운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국토부는 4대강 유역 인근 지자체들이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하천정비를 요구하고 있어 예산을 추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지자체들에서 또 건의를 하기 때문에 수립한 것하고, 거기 건의한 계획들 하고 맞춰 본 것으로, 올해 또는 내년에 끝날 사업이 아니고 2012년까지 계속돼야 할 사업들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부운하 시작 지점인 낙동강에 예산이 집중돼있고, 사업비와 공사기한이 한반도 대운하 계획과 거의 일치해 대운하 건설 계획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추가로 14조원을 한다고 하는 건 그동안에 대통령께서 민자사업으로 하면 한 16조원 든다고 했는데 그거와 관련해서 터미널을 제외한 거의 모든 운하예산이 이번에 국토부에서 검토된 사업에 포함됐다고 보면 될 것 같다"고 박용신 환경정의 사무처장은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송은 정부가 지방경기 부양 대책으로 대운하를 다시 추진할 거란 소문이 퍼지면서 대운하 관련 주가는 폭등세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