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페루FTA협상 내년 상반기중 개시 합의
한.페루FTA협상 내년 상반기중 개시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페루간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이 내년 상반기중 추진된다.

페루를 국빈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과 알란 가르시아 페루 대통령은 21일(한국시각 22일)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정상회담을 열어 이 같이 합의하고 조속한 시일내 양국간 이중과세방지협정을 체결키로 했다.

양 정상은 또 양국 간 포괄적 협력관계를 수립키로 하고, 한국의 자본, 기술과 페루의 자원.에너지를 결합, 양국 경제가 상호 보완적 성격에 바탕을 둔 호혜적 경제협력을 증진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대통령은 페루가 계획중인 에탄올 석유화학 공장건설 프로젝트와 군 현대화 사업 등에 대한 우리 기업의 참여 지원을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한국-중남미간 협력을 위해 고위급 포럼 등의 창설을 내용으로 하는 `한-중남미 협력사업'을 제안했으며, 가르시아 대통령은 해양과학기술분야에서 한-페루간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페루에 `한-중남미 해양과학연수고'를 설립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표했다.

양 정상은 아울러 ▲페루내 한국 드라마 방영이 양국 국민의 정서적 교감 증진에 크게 기여했음을 감안한 방송분야 교류 강화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상호 관심분야에 대한 협력.조정 ▲기후변화, 국제금융위기 등 국제이슈에 대한 공동 노력 강화 ▲한-페루 직항로 개설 추진 등에도 합의했다.

한편 한국수출입은행과 페루의 방꼬 데 끄레디또는 5천만 달러 규모의 전대차관 개설 계약을 체결했으며, 광업진흥공사와 페루의 지질광업연구소는 자원 개발에 대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