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통화스와프 약발 3주만에 실종
한미 통화스와프 약발 3주만에 실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도높은 구조조정 급선무"
지난달 말 한국과 미국 간 통화스와프 체결로 안정을 되찾는 것처럼 보였던 국내 금융시장이 다시 패닉(공황상태)에 빠져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주가 폭락과 원화가치 급락, 한국물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의 상승 등 통화스와프 체결 이전의 현상들이 다시 나타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디플레이션, 기업이익 급감 등의 악재가 금융시장을 짓누르고 있는 상황에서 유일한 대안은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해외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뿐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 금융시장 지표, 3주 전으로 회귀 = 20일 코스피지수는 1,000선이 무너진 채로 출발해 장중 한때 전날보다 5% 이상 폭락해 960선까지 주저앉기도 했다. 지난달 24일 1,000선이 붕괴된 지 3주 만의 일이다.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은 장중 한때 달러당 1,500.00원까지 치솟았다. 지난달 28일 장중 고점인 1,492.00원보다 더 높은 수준까지 환율이 올라간 것이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 5년물에 대한 CDS 프리미엄은 통화스와프 체결 이전 6.99%까지 치솟았다가 체결 이후 급격히 떨어져 이달 4일 2.52%까지 내려갔다. 하지만 이후 재상승해 18일 4.01%까지 높아졌다.

결국 주가, 환율, CDS 프리미엄 등 금융시장의 모든 지표가 통화스와프 체결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는 셈이다.

통화스와프 효과가 3주 만에 사라진 것은 글로벌 경기침체, 신용경색, 기업실적 악화, 디플레이션 우려 등 국내외 경제상황이 전혀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극심한 경기침체로 미국과 유럽, 일본 등 3대 선진 경제권은 내년에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중국도 최소 목표 성장률인 8%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한국도 예외일 수는 없다. 영국 스탠더스차터드은행이 우리나라의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5%에서 1.4%로 대폭 낮추는 등 성장률 1%대를 점치는 외국 금융기관들이 점차 늘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국내 기업의 실적에 본격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상장기업의 실적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 12월 결산법인 570곳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14조1천24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9.72% 줄었으며, 순이익은 6조770억원으로 무려 59.24% 급감했다.

더구나 4분기와 내년 실적은 이보다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 "구조조정으로 외국인 신뢰회복 급선무" = 하지만 무엇보다 우려되는 것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셀 코리아'를 지속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국내 금융시장이 통화스와프 효과에 들떠있는 동안 외국인은 이달 증시에서 2조3천억원에 달하는 주식을 팔아치웠다. 지난달 4조9천억원을 팔아치운 매도공세를 조금도 완화시키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채권시장에서도 두달 연속 순매도를 지속해 지난달 4조2천억원에 이어 이달 들어 18일까지 1조3천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했다.

만약 외국인이 주식 및 채권 매도를 지속한다면 국내 금융시장의 최대 불안 요인인 원.달러 환율이 상승세를 이어갈 수밖에 없다. 외국인들의 달러 교환 수요를 받쳐줘야 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국내 금융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외국인의 매도 공세를 완화시켜야 하며, 현재로서 유일한 대안은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외국인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밖에 없다고 조언했다.

건설, 조선, 해운 등 과잉투자가 만연한 산업 분야에서 과감한 구조조정을 단행해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을 회복할 때 외국인 투자자들이 `바이 코리아'로 돌아설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굿모닝신한증권의 윤영환 애널리스트는 "건설, 부동산 등의 분야에서 정부 주도의 과감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며, `불완전한 부실 정리는 위기의 재연을 부른다'는 생각으로 구조조정을 철저하게 실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NH투자증권의 정용택 애널리스트는 "내년 상반기의 극심한 침체를 거쳐 하반기에는 경제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구조조정이 지연된다면 회복 속도도 그만큼 더딜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