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PF 부실 저축銀 구조조정 요구
부동산PF 부실 저축銀 구조조정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 자금난 겪는 건설업계 '압박' 커져 신중론도

[서울파이낸스 박용수 기자]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이례적으로 부동산 PF대출 부실화로 유동성 사각지대에 놓인 저축은행 등 일부 금융기관을 지목해 구조조정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서 주목된다. 

특정업계의 구조조정을 요구한 KDI의 의견개진이 전례가 없어 자칫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금융권 구조조정의 신호탄으로 해석될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KDI는 12일 '하반기 경제전망'과 함께 발표한 정책제언에서 부동산 PF대출로 부실화가 우려되는 저축은행업계를 신속하게 구조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KDI가 특정업계를 지목, 구조조정을 촉구하고 나선 것은 전례가 없던 일로 그만큼 상황의 심각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부동산PF부실로 신음하고 있는 저축은행업계의 구조조정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KDI는 이날 "저축은행의 PF대출 연체율이 이미 14%를 웃돌고 있어 향후 부동산 시장과 실물경기 동향에 따라 상당한 규모의 부실이 현실화될 우려가 있다"며 "PF대출로 인한 저축은행의 부실문제는 신속한 구조조정이 해답"이라고 밝혔다.

KDI는 또 "저축은행 총자산은 은행부문 총자산의 4% 수준에 불과하므로 부실화된 일부 저축은행의 구조조정이 금융시장 전반의 불안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밝혔다.

KDI의 저축은행 구조조정촉구는 금융시장에 다소 파장이 있더라도 저축은행 부실화를 조기에 해소하는 것이 우리 경제의 불안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해석되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날 중견건설업계인 신성건설이 자금부족을 견디지 못해 법정관리 신청에 들어갔다. 이 회사의  부동산대출 규모는 최소 수천억원에서 최대 1조원대를 넘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 금융기관의 부실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올해 6월말 저축은행의 PF대출규모는 12조 2천억원대. 연체율은 14.3%로 작년 대비 무려 3배 가까이 상승했다.

KDI의 고심은 신성건설을 필두로 한 중견건설업계의 줄도산. 만에 하나 이럴 경우 금융기관들의 부실화는 불보듯 뻔한 일. 

그러나 부작용도 없지 않다. KDI의 의견을 받아들여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나설 경우 저축은행들이 대출자금 회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어 건설업계의 자금난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의 PF사업장 899개를 전수조사한 뒤 부실사업장 정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