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F '너마저!'…절반이 원금 '반토막'
ELF '너마저!'…절반이 원금 '반토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sunhyun@seoulfn.com>주가가 추풍낙엽처럼 떨어지면서 주가연계펀드(ELF)마저 대부분 반토막이 났다. 이에, 투자자들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26일 펀드평가사인 제로인에 따르면 현재 운용 중인 설정기간 1개월 이상 공모형 주가연계펀드(ELF) 1천111개 중 24일 현재 설정 후 수익률이 -50% 이하는 561개로 전체의 50.5%, -40% 이하는 760개는 68.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파생상품인 주가연계증권(ELS)에 투자하는 펀드인 ELF는 통상 기초자산 가격이 40% 이상 하락하면 원금손실이 발생한다. 결국, 이들 중 상당수가 원금손실 구간에 들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가장 흔한 것은 '조기상환형 투스탁형' ELF. 2년 동안 기초자산인 하이닉스와 SK텔레콤의 주가가 40% 이상 하락하지 않으면 연 15%의 수익을 보장하고, 가입 후 6개월마다 돌아오는 4차례의 중간평가일에 두 종목 주가가 각각 가입 시 기준가격의 90%, 85%, 80%, 75% 수준만 유지하면 15% 수익률로 조기상환되는 구조다.
두 종목 중 하나라도 주가가 40% 이상 하락한 적이 있고 만기까지 낙폭을 25% 이내로 줄이지 못하면 만기시 주가 하락률이 최종 수익률로 확정된다.
주식형펀드에 가입했다면 환매하지 않고 버티기라도 할 텐데 ELF는 만기시 상환되기 때문에 그럴 수도 없다는 점에서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ELF 편입분을 포함한 ELS 미상환 잔고는 9월 말 현재 26조원 규모로 공·사모를 합쳐 5천500개가 운용되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만 20조2천억원, 4천600개 이상의 ELS가 출시됐다.
연초부터 증시 부진이 지속하자, 주가가 일정 수준만 유지하면 원금과 함께 정기예금의 2배나 되는 이자를 지급받는 ELS나 ELF가 수익성에 안정성까지 보장받고 싶어하는 투자자들을 유혹했기 때문. 하지만,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등으로 주가 낙폭이 커지면서 원금손실 구간으로 추락한 ELS나 ELF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올해 출시된 ELS 중 70% 정도가 녹인(Knock-In, 원금보장 구간이탈) 상태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