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의료 공백 장기화 대비···시나리오 대응방안 수립"
이재준 수원시장, "의료 공백 장기화 대비···시나리오 대응방안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서울파이낸스 (수원) 유원상 기자]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은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시기별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하라"고 당부했다.

23일 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보건의료 재난 관련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이 시장은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응급환자, 수술이 시급한 환자가 제때 치료·수술을 받지 못하는 것"이라며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2주차, 3주차, 4주차 등 시기별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에 맞는 대응 방안을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또 "시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소방서, 보건소, 상급병원이 상황을 공유하며 통합 관리·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며 "각 보건소는 민원대응센터를 만들고, 의료 현장을 지원하라"고 말했다. 이어 "뒤늦게 대응하는 것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것을 기억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시는 각 구 보건소 진료시간을 연장하고, 개원의가 집단 휴진에 참여하면 전체 의료기관에 일대일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현장관리를 할 예정이다. 또 사설구급차(EMS)를 확보해 구급차가 부족할 때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23일 오전 보건의료 재난경보 단계를 기존 '경계'에서 최상위인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이에 시도 이날 이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수원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대응을 강화했다.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상황종합반 △비상대응반 △홍보지원반 △구조구급반 △지원반 등 5개 반 22명으로 구성됐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이날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는 4개 구 보건소장과 아주대학교병원·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동수원병원·윌스기념병원 등 의료기관 관계자, 수원소방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경증 환자는 상급종합병원이 아닌, 동네 병원을 이용해 달라는 내용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며 "보건소에서 시민들에게 홍보할 내용을 준비하라"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