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설 연휴 세금 수납 업무 일시 중단
경기도, 설 연휴 세금 수납 업무 일시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수원) 유원상 기자] 경기도는 차세대 지방 세입시스템으로의 전환작업을 위해 설 연휴 기간인 8일 오후 6시부터 13일 오전 9시까지 지방세, 지방세외수입의 납부 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 기간 제증명 등 세금과 관련된 각종 민원 업무가 중단되며, 기존 부과된 지방세와 지방세외수입 납부도 할 수 없다. 중단 대상시스템은 지방세 정보시스템, 지방세외수입정보시스템, 위택스 등이다.

시스템 중단 전에 세금 납부를 원하는 사람은 8일 오후 6시까지 인터넷(위택스 홈페이지, 지로 홈페이지)이나 금융기관 창구 및 CD/ATM, 공과금수납기 등에서 부여된 전자납부번호를 이용해 납부할 수 있다. 단, 가상계좌로 납부하고자할 경우 7일 오후 10시까지 납부해야 한다. 

매월 10일 정기적으로 신고·납부하는 지방소득세(특별징수), 주민세(종업원분), 지역자원시설세, 레저세 납부자의 경우 가급적 8일 오후 6시 이전에 납부하는 것이 좋다. 

차세대 지방 세입시스템구축사업은 도민들이 이용하는 지방세 납부 서비스인 위택스와 지방자치단체 세무 공무원이 사용하는 지방세·지방세외수입시스템을 전면 개편하는 사업이다. 

차세대 지방세 정보시스템이 개통되면 클릭 한 번으로 각종 전자신고를 편리하게 완료하고, 인공지능 개인비서가 24시간 맞춤형 지방세 상담을 해주는 등 편리한 세금 납부가 가능해진다. 

이 밖에 세수변동 예측 가능, 사용자 폭주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스마트폰으로도 업무처리 가능 등 더 나은 세금 행정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최원삼 도 세정과장은 "시스템 중단으로 인해 도민 여러분께 잠시나마 불편을 드리게 됐다"면서 "차질없이 차세대 지방세 정보시스템 개통작업을 진행해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세금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