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원거리 고교 배정···통학 1시간·학부모 '분통'
광주지역 원거리 고교 배정···통학 1시간·학부모 '분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적 불균형과 인구 과밀 등 학교 쏠림 현상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광주) 최홍석 기자] 광주지역 예비 고1 학생들의 원거리 고교 배정은 올해도 반복됐다. 이날 광주교육청에는 원거리 배정에 항의하는 학부모의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지난 18일 2024학년도 고입 평준화 일반고 합격자 1만1599명의 배정 고등학교를 발표했다.

임의로 학교를 지정하는 강제 배정은 없었지만 중학교와 고등학교 분포의 지리적 불균형과 인구 과밀 및 학교 유형에 따른 쏠림 현상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그 중 광산구의 경우 중학교는 26개 인데 비해 고등학교는 11개교에 그쳐 1152명의 학생들이 통학시간이 대중교통을 기준으로 1시간 이상 걸리는 북구와 서구 소재의 고등학교로 배정됐다.

그로인해 북구와 서구지역 예비 고1 학생들도 동구와 남구 등 다른 지역 고교로 배정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지원자들이 내신 성적과 대학 입시 유불리를 고려해 몇몇 특정 학교로 쏠리는 현상이 심화해 원거리 통학생이 늘고 있다.

또한 공익제보를 한 교사를 해임해 문제가 됐던 한 광산구의 한 사립고는 신입생 정원이 280명인데 24명만 지원해 연쇄 배정을 부추기는 요인이 됐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 가능 고교수를 60%에서 70%로 늘렸고 거주지 통학 거리 요소를 올해 처음으로 반영해 다소 개선됐다. 미달 사태가 발생한 학교에 대해 정상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 승인을 받아 광산고를 오는 2027년 개교할 예정이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비율이 비슷한 동구 등 타 지역 학교를 고교가 가장 부족한 광산구로 이전할 계획이 있는지 의견을 타진 중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