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직권남용 혐의로 오규석 전 군수 '수사 의뢰'
부산 기장군, 직권남용 혐의로 오규석 전 군수 '수사 의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위법부당 사항 14건 지적
부산 기장군청. (사진=부산 기장군)
부산 기장군청. (사진=부산 기장군)

[서울파이낸스 전국부(부산) 이슈팀] 부산 기장군이 오규석 전 기장군수를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 의뢰했다.

부산 기장경찰서 등에 따르면 군이 감사원의 '정관 아쿠아드림파크 건립공사 관련 감사' 결과 지방재정투자심사 절차 미이행과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로 오 전 군수를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1월16일~4월7일 진행된 감사를 통해 개장한 후 2개월 만에 부실공사로 인해 문을 닫고 1년 후 재개장한 정관아쿠아드림파크 사업이 500억원의 순수 군비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14건의 위법부당 사항을 지적했다.

이에 군이 오 전 군수를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 의뢰한 데 이어 수십억원에 달하는 손해와 관련해 해당 업체에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 전임군수에 구상권 청구도 조만간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 시작 단계인 재정투자심사 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해당 사업을 진행해 부실로 이어졌고 오 전 군수가 절차를 무시하고 강행시켰다는 판단이다.

그동안 군은 감사원 감사 결과 통보 이후인 지난해 12월부터 후속 조치 TF팀을 자체 구성해 감사 결과에 따른 업체·관련자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 여부 등 책임소재와 후속 조치를 검토해 왔다.

또 기장군의회는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을 통해 "권한 없는 하위직 공무원들에게만 징계처분을 내리기보다는 당시 사업 총책임자인 오규석 전 군수에게 손해배상청구 등 민형사상 책임을 철저히 문책할 것"을 촉구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누수 사고로 인한 막대한 설비 피해와 감사 결과 적시된 공사 부실과 예산 낭비, 지방교부세 감액 사항, 군 행정 신뢰도·대외이미지 손상 등 중대하고 심각한 유무형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향후 유사한 사고의 재발 방지와 군정 신뢰 회복을 위해 관련 업체와 관련자에게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상권 청구를 주장한 구본영 기장군의회 경제안전도시위원장은 "이 사업은 전임 오규석 군수의 아집과 독선으로 시작된 사업"이라며 "명백하고 뚜렷하게 집행을 잘못했다면 퇴임 후에도 책임지는 관례가 기장군에서도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