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뉴스 검색서비스 개편 관련 정책토론회
포털뉴스 검색서비스 개편 관련 정책토론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카카오 CP만 우선 노출 지적
제3포털 필요성도 토론서 제기
민형배 "언론 검열 5공 시절 역행"
사진=한국디지털신문협회
민형배(광주 광산구을)·장경태(서울 동대문구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국디지털신문협회는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에서 ‘포털뉴스 검색서비스 개편 관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한국디지털신문협회)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최근 포털이 뉴스 검색 서비스를 개편하고 정부가 평가·심의기구를 법제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 학계 전문가와 언론단체가 비판을 쏟아냈다.

민형배(광주 광산구을)·장경태(서울 동대문구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국디지털신문협회는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에서 ‘포털뉴스 검색서비스 개편 관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민 의원은 인사말에서 “정부와 여당이 똘똘 뭉쳐 ‘가짜 뉴스 광풍’을 일으켜 보도를 통제하고 있다”며 “보안사령부가 언론을 검열하던 5공 시절로의 역행”이라고 비판했다.

장 의원 또한 “최근 다음이 뉴스 검색서비스를 개편하면서 지역신문 등의 군소 언론이 위기를 마주하고 있다”며 “지역의 목소리와 약자의 목소리가 행여나 묻히는 것은 아닐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병인 한국디지털신문협회 회장(파이낸셜투데이 대표)은 “카카오는 지난해 11월 뉴스검색 제휴사들과 어떠한 협의나 사전 예고 없이 검색제휴 언론사를 배제하고 CP(콘텐츠제휴사) 기사만 보여주는 방식으로 뉴스 검색 기본값을 기습적으로 변경했다”며 이번 토론회 개최 배경을 밝혔다.

한 회장은 그러면서 “이는 극소수 몇 개 언론사의 일탈을 마치 1000여 개에 달하는 검색 제휴 언론사 전체의 문제로 몰아 수많은 중소, 지방 언론사의 뉴스 노출을 원천 봉쇄하고 뉴스 이용자들의 보편적 서비스 이용에 중대한 제약을 가해 건강한 언론생태계를 무너뜨리는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고 지적했다.

토론에서는 이민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전 한국언론학회 회장)가 좌장을 맡고 유승현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교수의 발제로 표현의 자유를 비롯한 갖가지 논의가 있었다.

김두수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이사(경상일보 서울본부장)는 ‘제3포털’ 설립을 제안하기도 했다. 

손지원 변호사(사단법인 오픈넷)는 정부가 뉴스검색제휴위의 ‘법제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다음카카오의 뉴스 서비스 방식 변경은 거대 보수 언론의 군소 언론 퇴출 염원을 실현시켜 주기 위한 정치권의 압력 때문이라는 의혹이 나온다”며 “오히려 정부의 포털에 대한 규제개입 권한을 넓혀주는 근거를 마련해 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