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보복성 인사 남용 의혹 '논란'
순천시, 보복성 인사 남용 의혹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 새 직위해제·대기발령 등 조치
전남도 소청심사위, 직위해제·감봉 취소 결정
최근 남해안권발효산업지원센터 전보 
순천시청 전경
순천시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순천) 최홍석 기자]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최근 6개월 동안 A 국장에 대해 직위해제와 대기발령을 무리하게 진행해 보복성 인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순천시는 지난 2022년 7월 취임 이후 A 국장에 대해 최근 6개월 간 대기발령과 직위해제 조치 등을 실시했다.

10일 순천시에 따르면 가든마켓㈜의 부실운영 실태조사를 이유로 지난해 6월 말 특정감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7월 1일 자로 당시 순천만관리센터 징계사유가 있다고 판단하고 감사실 조사를 거쳐 업무 배제 차원에서 총무과로 전보했다. 

이어 지난해 8월 2일 지시 불이행, 가든마켓 지도·감독·임원해임 업무 소홀, 업무용 공용차량 독점 사용, 순천만 생태체험선 건조사업 대책 마련 소홀 등을 이유로 지방공무원법 48조(성실의무)와 49조(복종의무) 위반 혐의로 전남도에 중징계를 요청하고 4일 직위해제(54일)를 단행했다.

이에 대해 A 국장은 직위해제가 부당하다며 전남도 소청심사위에 심사청구를 신청했고 청구가 인용돼 지난해 9월 26일 직위해제 징계가 풀렸다.

전남도 인사위원회는 사안이 경미하다고 판단하고 지난해 9월 14일 자로 감봉 2개월을 결정하고 27일 순천시에 통보했다.

순천시는 A 국장에 대해 대기발령 조치를 내렸으며 A 국장은 다시 전남도 소청심사위에 심사를 청구했다. 이에 순천시는 지난해 11월 10일 자로 A 국장을 맑은물센터장으로 전보 발령했다.

이후 전남도 소청심사위는 지난해 12월 19일 A 국장에 처분된 감봉 2개월이 부당하다며 취소처분을 통보했고 순천시는 지난 1일 자로 A 국장을 행정조직도에도 표시돼 있지 않은 남해안권발효산업지원센터로 발령냈다. 

이와 관련해 인사권 남용, 강등 발령, 밀어내기식 보복성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순천시 관계자는 “인사 정보는 개인정보에 해당돼 자세히 말씀드릴 수 없다. 관련 법에 따라 적법하게 처분했으며 파견 요청이 있어서 남해안권발효산업지원센터로 발령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