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빅3, '갑진년' 신년사 키워드···'위기 속 기회·성장'
유통 빅3, '갑진년' 신년사 키워드···'위기 속 기회·성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핵심 역량 고도화·미래형 고부가가치 사업 기술력 강화"
정용진 "시너지 위해 비효율 걷어···경영 의사 결정 수익성 중심"
정지선 "위기 속 미래 대비하는 성장 메커니즘 확립해 나가자"
 왼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 (사진=각사)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그룹 등 유통 주요 3사 수장들이 2024년 갑진년(甲辰年)을 맞아 새해 경영 키워드로 '위기 속 기회'로 꼽았다. 이들은 전 세계적인 경제 저성장 지속과 글로벌 경기 침체를 언급하며,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력과 성장을 화두로 던졌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 그룹 회장이 일제히 신년사를 통해 수익성 회복을 주요 내용으로 한 위기 극복을 제시했다. 이를 위한 고객층 확대를 위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핵심 역량 고도화를 강조했다. 임직원들에게는 창의적이고 실행력이 강한 조직문화 구축도 주문했다. 

신동빈 회장은 글로벌 복합 위기 속 대처에 따라 롯데그룹의 미래 성장도 좌우될 수 있다며, 올해 역시 롯데 임직원들의 지속적인 도전·혁신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지난해 하반기 VCM(밸류큐리에이션미팅·옛 사장단 회의)에서 혁신을 통한 롯데만의 차별적 성공 방식을 주문 했다면, 올해는 선제적 기회 마련을 당부했다. 롯데그룹이 과거 성공 경험에 안주하지 않고 도약하기 위해서는 위기 속 기회를 만들어야 할 때임을 강조했다.

그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는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도 과감히 개편해 줄 것"이라고 을 강조했다.

또한 신동빈 회장은 인공지능트랜스포메이션(AI Transformation)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사업 혁신도 당부했다. 신 회장은 "롯데는 그동안 그룹 전반에 디지털 전환을 이뤄왔다"며 "확보된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전반에 AI 수용성을 높이고, 생성형 AI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에 기술 투자를 강화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AI 트랜스포메이션’을 한발 앞서 준비한다면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독려했다.

이어 "위기 돌파를 위해서는 조직문화가 혁신을 지원하고 새로운 시도를 독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조직 내 실패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실패를 성공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문화를 만들어달라"고 부연했다. 이어 "우리 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을 수립하고, 수립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겨달라"고 강조했다.

정용진 부회장 신년사를 통해 내년 핵심 화두로 '원 레스 클릭(ONE LESS CLICK·한 클릭의 격차)'를 제시 했다. 정 부회장은 "최근 리테일 업계 전반의 지각 변동과 관련해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꿨다"며 "사소해 보이는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기존의 시스템과 일하는 방식을 전부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원 레스 클릭인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 등이 대표적인 원 레스 클릭의 대상이라며, 고객 가치 실현과 신세계그룹 전체의 이익이라는 궁극의 목표만 남기고 모두 덜어내줄 것을 당부했다.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을 원 레스 클릭의 원칙에 맞춰야 한다면, 이를 검토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선 원 모어 스텝(ONE MORE STEP)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 모어 스텝은 업무의 깊이를 한 걸음 더 나아가고 한 층 더 깊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정 부회장은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정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를 점검하고 미래 신사업 진출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강조했다.

정지선 회장은 "올해는 지주회사 체제의 경영기반을 바탕으로 위기 상황에 대비하고 사업 안정화를 추구하면서 '기민하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성장 메커니즘(Growth Mechanism)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성장 메커니즘은 창발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폭넓은 구상을 통한 새로운 성장기회의 창출과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체계"라며 "성장 메커니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시각으로 미래를 구상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고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각 계열사별로 처해있는 사업환경과 역량, 자원에 매몰된 통념을 버리고,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새롭고 다양한 시각으로 비즈니스의 변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며 "비전 2030도 고정된 계획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계획을 재설계해 나가다 보면, 새로운 성장기회에 대한 유레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고객과 고객사의 눈높이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협력사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한 협력의 조건은 까다로워지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열사간 협력은 물론 다양한 외부 네트워크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회장은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고 고객의 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성장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되려면, 우리 스스로 일에 대해 의미를 찾고 자발적인 동기를 가져야 한다"며 "리더는 구성원에게 일을 하는 이유와 목표는 물론, 조직과 개인이 어떤 성취를 얻게 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그 일이 갖는 의미에 대해 충분히 공감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