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청렴도 평가 시도교육청 전국 1위
부산교육청, 청렴도 평가 시도교육청 전국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시교육청
사진=부산시교육청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시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23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고 28일 밝혔다.

종합청렴도는 전년 대비 두 단계 상승한 종합 2등급을 받았고 특히, 민원인과 내부 직원이 평가하는 '청렴 체감도'는 전국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1등급을 획득했다.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종합청렴도 1등급이 없고, 청렴 체감도가 유일하게 1등급인 점을 고려하면 교육청 중 최고 성적을 거둔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공공기관 청렴도를 민원인·직원 설문조사(청렴 체감도), 반부패 개선 노력 및 시책 효과성(노력도), 부패 실태 감점(외부 적발 징계 현황) 등을 종합해 1등급에서 5등급까지 평가한다.

권익위는 부산교육청의 청렴도 향상 요인으로 기관장의 청렴 리더십 발휘 수준이 우수하며, 청렴에 대한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높았던 점을 꼽았다. 이는 하윤수 교육감의 부패 척결 의지와 부산교육청 직원 모두가 청렴 책무성을 내재화한 결과로 보인다.

또 다른 청렴도 향상의 요인은 현장 의견 청취와 자체 실태조사를 통해 부패취약점 발굴에 주력한 것이 유효했던 것으로 분석한다.

권익위 역시 부산시교육청의 이해충돌 방지, 갑질 행위 근절, 학생 중심 적극 행정 등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다양한 개선 대책 수립이 청렴 효과를 도출했다고 평가했다.

교육감 공약사항인 '인사시민모니터단'을 구성해 발령 시기에 맞춰 인사 실태를 집중 감시한 것도 부패 방지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에 개선한 '‘부산교육청 공정 채용제도'는 문제 해결에 그치지 않고, 전국 행정기관의 공정한 채용시스템 확립에도 기여했다. 권익위는 시교육청에서 요구했던 '채용 비리 피해자 구제', '면접점수 공개', '자체 공공건축 설계공모 심사 투명성 향상' 내용을 참고해 올해 인사혁신처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하윤수 교육감뿐만 아니라 고위직 공무원들의 소통 노력도 청렴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 교육감은 익명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MZ세대 공무원을 직접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부산교육청은 시교육청 8~9급 전 직원 중요직무급 지급, 매주 금요일 '캐주얼데이' 운영, 유연근무제 확대 등 하위직 공무원들의 요구사항을 즉각 수용하며,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부산교육청은 그동안의 비위 적발, 행위자 처벌 중심의 감사에서 탈피해 새로운 감사 모델을 확립했다. 부패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청렴 정책과 감사를 연계하여 부패통제에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