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 부산형 일자리 클러스터 상생협의회 발족···상생기금 78억원 이상 조성
[부산소식] 부산형 일자리 클러스터 상생협의회 발족···상생기금 78억원 이상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 공동개발 '기술상생 모델'도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형 일자리 클러스터 조성에 참여하고 있는 코렌스이엠과 협력업체 10개사가 노사, 원·하청, 지역사회와 상생하고자 상생협의회와 78억원 이상 규모의 상생기금을 만든다.

부산시가 2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부산형 일자리 클러스터 상생협의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상생협의회는 부산형 일자리 클러스터 조성에 참여하고 있는 코렌스이엠과 협력업체 10개사, 부산시 등이 노사, 원·하청,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발족됐다.

부산형 일자리 클러스터는 전기차 핵심부품 공동기술개발을 통한 세계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내 조성하고 있는 상생형 클러스터다. 전기차 핵심부품 생산업체인 코렌스이엠과 협력업체 10개가 모두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클러스터 조성에 참여하고 있다. 이 클러스터에서 앞으로 4358억원의 투자와 670여명의 신규일자리가 창출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코렌스이엠은 2023년 9월 1450억원을 투자해 3만평 부지에 공장설립을 완료했으며, 협력업체 10개사도 현재 투자를 진행 중이다. 시는 이들 기업의 원활한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클러스터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상생협의회는 부산형 일자리 클러스터 참여기업 등과의 상생을 위한 기금 운용 등 각종 지원의 주요 협의기구 역할을 하며, 코렌스이엠과 협력업체 노사 대표, 지역 노사민정 대표, 관련 전문가, 부산시 경제부시장, 부산시의회 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아울러, 이날 상생협의회 발족에 따라 코렌스이엠과 협력업체는 오는 2028년까지 78억원 이상의 상생기금(공동연구개발기금, 공동근로복지기금, 지역사회공헌기금) 조성에 합의하고, 이 기금을 클러스터 내 노사, 원·하청,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사용할 예정이다.

공동연구개발기금은 3억원의 고정기금을 조성하며, 추가로 매년 클러스터 내 기업이 1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해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을 공동개발하고 동반 성장하는 기술상생 모델을 만든다.

또, 공동근로복지기금을 45억원 규모로 조성해 원·하청 기업 근로자에 다양하고 공평한 복지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역사회공헌기금은 30억원 이상 규모로 조성해 기업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와의 상생도 도모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코렌스이엠 3억원, 협력업체 2억원 등 참여기업들이 매년 5억 원 이상을 출연한다.

아울러, 코렌스이엠은 상생협력이라는 선도적 의미에서 공동연구개발기금에 1억원, 지역사회공헌기금에 3억원 등 총 4억원을 내년 초 출연할 계획이다.

◇기장군, 6.25참전유공자 명비 개‧보수 공사

부산 기장군이 장안읍 쌈지공원 내 위치한 6.25참전유공자 명비 개‧보수공사를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6.25참전유공자 명비는 기장군 출신 6.25참전유공자 1263명의 이름을 명각한 비로, 참전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지역주민의 호국의식 함양을 위해 2018년 12월 17일 건립돼 국가보훈부 공식 현충시설로 지정됐다.

그간 시설물 노후와 주변부지 침하발생 등으로 참배객 방문에 어려움이 있어, 군은 군비 9400만원을 투입해 명비 조형물 및 게양대 설치와 주변 바닥 정비공사를 시행해 지난 14일 준공했다.

한편 기장군은 참전유공자 배우자수당을 부산시 최초로 신설해 지난 11월 1일부터 사전 신청을 받아, 2024년 1월부터 월 5만원을 지급하는 등 국가유공자의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부산시설공단, 새해 첫날 어린이대공원서 소망떡국 나눔 행사

부산시설공단이 갑진년 새해를 맞아 오는 1월1일 오전 6시~11시 어린이대공원 관리사무실 앞 만남의 광장 일원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소망 나눔행사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새해 소망나눔 행사는 공단 어린이대공원사업소가 국제장애인문화교류부산진구협회 초록봉사단, 부산성의신협, 한신공영 등 유관단체, 기업과 힘을 모아 마련했다.

이번 소망나눔 행사에는 사랑의 떡국 나눔과 함께 한 해의 복과 소망을 담은 희망떡ㆍ생수ㆍ핫팩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