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대사 조절 메커니즘 활용 난치성 위암 치료 물질 개발
지방 대사 조절 메커니즘 활용 난치성 위암 치료 물질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로토시스 유도제(RSL3)와 다라플라딥을 함께 사용했을 때의 위암 세포사멸 효과 (사진=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이은우·한백수 박사, 황금숙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박사 공동 연구팀이 지방 대사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을 활용해 난치성 위암의 새로운 치료 물질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여러 항암제 개발에도 여전히 위암은 약물로 치료하기 어려워 수술이 우선되고 있다. 특히 암이 위의 점막하층을 지나 근육층 이상을 뚫고 들어간 진행성 위암은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진행성 위암은 쉽게 전이되는 특성과 함께 기존 항암제에 내성을 가져 재발하기 때문이다.

최근 페로토시스(Ferroptosis)가 항암제 내성암을 비롯한 여러 난치성 암을 사멸시키는 새로운 경로로 주목받고 있다. 페로토시스는 세포 내에 철분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세포막을 구성하는 인지방질이 활성산소에 의해 과산화돼 세포 내 물질에 영향을 미치고 세포막과 미토콘드리아에 손상을 입혀 세포가 죽음을 맞는 과정을 말한다.

연구팀은 탁월한 세포 사멸 기전을 가진 페로토시스를 항암치료제로 이용하기 위해 페로토시스 유도제와 403개 대사 약물을 혼합, 최적 조합을 찾기 위한 연구를 거듭했다.

그 결과, 페로토시스 유도제와 포스포라이페이스 A2(인지질 가수분해효소 A2) 억제제 조합이 항암제 내성암을 비롯한 여러 암을 효과적으로 사멸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페로토시스 유도제 'RSL3'와 다라플라딥을 함께 사용했을 때 탁월한 사멸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라플라딥은 혈관에 지방질이 들러붙는 것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동맥경화증 치료를 위해 개발됐다 중단된 신약후보 물질이다.

연구팀은 다라플라딥이 산화된 인지질 PE를 리소포스파티딜에탄올아민과 유리 지방산으로 분해되는 것을 억제해 페로토시스가 촉진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은우 박사는 "이번 연구는 세포의 지방질 재편성 경로를 밝혀 새로운 항암치료 전략을 제시한 것"이라며 "특히 관상동맥질환에 대한 임상 3상에서 실패한 다라플라딥과 같이 허가받지 못한 후보물질을 재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