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섬유산업의 지속 가능 순환 경제 포럼' 발족
산업부, '섬유산업의 지속 가능 순환 경제 포럼' 발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섬유 패션 업계와 학계, 연구원, 정부 등이 참여하는 '섬유산업의 지속 가능 순환 경제 포럼'을 발족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최근 글로벌 섬유 패션 산업이 선진국의 친환경 규제와 글로벌 기업의 친환경 소재 납품 요구 등으로 순환 경제로의 대전환 흐름에 직면해 있어 이에 국내 업계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포럼을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족한 포럼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간사를 맡아 민간 자율 방식으로 운영하며 4개 분과로 나뉘어 제도 개선 및 이행과제를 발굴하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포럼은 제도 개선, 순환 생태계, 탄소중립, 에코디자인 등 4개 분과로 운영되며 분과마다 관련 기업, 연구소, 학계, 섬유 산업별 협회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제도개선 분과는 자원순환 제품 품질 표준화 및 시험인증 기준 마련 등 주제를 논의하며 순환생태계 분과는 폐섬유 재활용 등 순환시스템 설계 방안 마련에 나선다.

탄소중립 분과는 섬유 생산 현장의 탄소 배출량 평가·검증 체계를 고민하고 에코디자인 분과는 제품 생산 이력 확인 시스템(DPP) 시범사업과 친환경 섬유제품 설계·제조·공급 가이드라인의 초안을 작성한다.

이용필 산업부 첨단산업정책관은 "포럼 운영 주체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제언을 정책에 반영하고 섬유업계의 노력을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