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 종합계획 발표
중기부,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 종합계획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 보는 지역상권의 모습. (사진=부산중기청)
미리 보는 지역상권의 모습. (사진=부산중기청)

[서울파이낸스 조하연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18일 제4차 지방시대위원회에서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 종합계획(2023년~2025년)'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라 지역상권 정책방향, 지원전략 등을 제시한 최초 종합계획으로서, 시·도는 이를 반영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종합계획을 통해 전통시장 중심에서 지역의 모든 상권으로 정책대상 확대, 중앙정부에서 지자체로 과감한 권한 이양, 정부주도에서 상권주체와 민간주도로 지원전략 변화, 지역사회와 공존·상호발전하는 상권’을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으로 제시했다.

이에 '민간주도로 지속가능한 혁신상권을 조성하여 지역상권을 재건'한다는 비전을 수립했으며, 이를 위한 목표로 지역의 특성과 매력을 발산하는 지역별 코어(Core) 상권 조성, 략수립을 위한 예비지역상권 발굴·육성을 제시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4대 전략으로 지역가치를 경험하는 매력적인 상권 창출, 지속가능한 상권 생태계 조성, 지역과 공존·발전하는 상권, 상생하는 상권’을 마련하였으며, 지역상권 활성화사업의 추진체계 개편, 관련 법·제도 정비 등 기반을 구축하여 뒷받침할 예정이다.

한편, 지자체의 활성화사업 선정·관리 권한이 확대돼 지역주도로 특색에 맞는 상권을 조성하고, 중앙정부는 상권발굴 및 저변확대, 제도기반 조성, 지자체 지원인프라 구축 등을 집중 지원하는 추진체계를 구축한다.

지자체는 지역과 상권의 특성·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사업을 선정·관리하고, 상권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브랜드 개발, 거점공간 조성, 지역창업가 양성 등 5년간 최대 100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상권별 유형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동네상권발전소 전략수립~3+2년 지원'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상권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