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용 시의원 "건강검진 사각지대에 있는 소상공인 위해 환경 조성" 촉구
박희용 시의원 "건강검진 사각지대에 있는 소상공인 위해 환경 조성"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대상 건강검진정책 문제점 대안 제언
건강검진사업·주말·공휴일 검진 시간대 확대
박희용 시의원(부산진구1, 국민의힘)
박희용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시의원(부산진구1, 국민의힘). (사진=부산시의회)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박희용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의원(부산진구1, 국민의힘)이 14일 열린 제317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건강검진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환경 조성과 시스템 구축을 촉구했다.

지난해 기준 부산시는 일반건강검진·암검진을 비롯한 각종 수검률이 특·광역시에서 하위권인 반면, 암·심뇌혈관 질환 사망률은 최상위권에 머물고 있다.

또한 부산은 소상공인의 비율이 전국에서 서울, 경기에 이어 세 번째로 높고 장년층(50~64세)이 약 42%, 고용원이 없는 1인 소상공인 비율은 76%에 이른다.

박희용 의원은 "건강검진 수검률만 높이더라도 사망률을 비롯한 각종 건강지표가 많이 개선될 것"이라며 "하지만 생업으로 인해 검진받기 어려운 1인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건강검진은 그야말로 언감생심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소상공인들의 검진 수검률을 높이기 위해 △일반·암검진 수검률 실태조사 실시 △건강검진 지원사업 확대 △주말과 공휴일에도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검진기관과 검진시간대를 확대해 줄 것을 제안했다.

박희용 의원은 "1인 소상공인들이 실질적으로 검진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소외받는 시민이 없는 부산, 건강한 도시 부산을 함께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