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국토부 반도체 고속도로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 신청 환영"
용인시 "국토부 반도체 고속도로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 신청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청 전경
용인시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용인) 유원상 기자] 경기 용인시는 13일 국토교통부가 '반도체 고속도로(화성~용인 남사·원삼~안성)'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로 신청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상일 용인시장의 공약인 해당 도로 개설을 시가 정부에 요청한 것을 국토부가 받아들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나섰기 때문이다.

해당 도로는 화성 양감~용인 남사·원삼~안성 일죽을 연결하는 약 45km 구간으로 용인시의 비전인 'L자형 반도체 벨트' 구축과 이동·남사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꼭 필요한 것이다.

이 시장은 민선 8기 공약사업인 해당 도로의 개설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 고위관계자들에게 꾸준히 요청해 왔다.

화성~용인~안성 반도체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민간사업자의 사업 제안서가 올해 국토교통부에 제출됐으며, 국토부는 최근 이에 대한 적격성 조사를 KDI에 신청했다. 조사 결과는 내년 7월경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반도체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이동·남사에 조성되는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로 연결되는 도로를 만들 수 있어 반도체 생태계 확대와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또한 용인시 남부권의 동서를 연결하는 간선 도로망이 새로 생긴다는 점에서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는 물론 해당 지역의 교통 혼잡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시의 요청을 받아들여 신속하게 적격성 조사를 진행하는 데 대해 감사한 마음"이라며 "반도체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용인뿐 아니라 화성, 안성 시민들에게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