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정부 행정망 장애, 제조사도 원인 몰라···아주 특수한 사례"
행정안전부 "정부 행정망 장애, 제조사도 원인 몰라···아주 특수한 사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유성구 화암동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입구. (사진=연합뉴스)
대전시 유성구 화암동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입구.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행정안전부가 정부 행정전산망의 마비 사태를 야기한 라우터 포트 손상에 대해 제조사인 미국 시스코(CISCO)조차 원인을 알기 힘든 아주 특수한 장애라고 설명했다.

이재용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29일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복구 관련 백브리핑을 통해 "장애 발생 후 우리 측과 시스코 국내 기술진들이 원인을 확인하지 못해 미국 본사까지 문의했다"며 "본사에서 접촉 불량 성격일 수 있다는 의견이 왔으나, 불량의 발생 원인까지는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17일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행정시스템'과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정부24'의 접속 장애로 민원 서비스가 전면 중단되며 국민 불편을 야기했다. 행안부는 지난 25일 당시 장애 원인을 '라우터 포트 손상'이라고 발표했다.

이 원장은 "해당 라우터는 지난 2015년 11월 30일에 도입됐고, 내구연한이 9년인 만큼 노후화 문제는 아니다"며 "내구연한이 지난 후에도 바로 교체하는 것은 아니고, 계속 점검하며 이상 있는 장비부터 바꾼다"고 설명했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실장은 "이번 장애는 잘 발생하지 않고 제조사조차 답변이 어려운 아주 특수한 장애"라며 "점검을 태만히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시스템이 많은 만큼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원활히 작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국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이러한 특수한 경우에도 장애를 미리 인지하고 미연에 방지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 소프트웨어 시장의 개방에 관한 여러 논란에 대해서는 "가장 좋은 시스템과 서비스를 원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러 제도가 있고 그 제도들의 취지가 있으니 관계 부처와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 어디가 낫다고 얘기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는 대기업이 기술력을 많이 축적했고 문제 해결 경험이 많으니 대기업이 나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에 대기업의 입찰을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소프트웨어진흥법 개정안을 추진 중이다. 현행 진흥법은 중소·중견기업에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대기업의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 참여를 제한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